스마트한 스마트폰보다 무거운 가이드북이 좋은 이유 - 『싱가포르 셀프 트래블』
내가 여름휴가를 위해 고른 [셀프트래블] 시리즈는 [싱가포르] 였다. 내가 원한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을 위한 책은 아니었지만, 다양한 정보를 큼직큼직하게 담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 가장 눈에 띈건 싱가포르에서 꼭 해봐야 할 미션을 제안한 부분이다. 많은 분량은 아니지만, 미션 내용 자체가 싱가포르의 주요 여행지/숙박지/맛집을 담고 있..
청소를 돕는 아이에게 천원을 줄까 말까? - 『스마트한 선택들』
몇 날 며칠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수많은 책과 관련 자료를 찾아본다고 해서 탁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단계, 즉 결정에 앞서 생각의 오류를 체크해 보는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실수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 이 책은 52가지 심리 법칙을 통해 선택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
진실한 사과의 말을 들어보는 게 소원이에요 - 『소녀 이야기』
위안부 할머님들의 이야기를 담은 김준기 감독의 애니메이션을 다시 종이 인쇄로 담은 이 책은 애니메이션의 영상 장면과 함께 역사적 사실 자료들도 함께 엮어 보여줍니다. 고(故) 정서운 할머니가 열 다섯 살에 자카르타의 위안소로 끌려가 힘들게 살아남은 이야기, 일본군의 만행, 끔찍했던 8년의 시간 후 돌아온 고향에서도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았음을 담담하게 이야..
헤라클레스 은찬이의 이루고 싶은 꿈 - 『으랏차차 뚱보 클럽』
이 동화 속에서 그려지는 상황들은 아버지의 죽음과 장애를 갖고 있는 친구, 돈벌이에 급급한 엄마와 실명할지도 모르는 할머니 등 우울한 상황들의 연속이다. 하지만 동화를 읽는 내내 우울함은 찾아볼 수 없다. 우연히 역도에 입문하게 되지만 그 곳에서 자신의 꿈을 찾고 키워가는 주인공 은찬이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나만의 보석을 찾아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
으랏차차 뚱보 클럽 전현정 황금도깨비상 등록일: 2013.06.18
내 영원한 단짝, ‘엄마’라는 그 이름 - 『엄마는 어쩌면 그렇게』
그저 옆에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든든한 빽이 되어주는 사람, 없던 능력까지 발휘해서 더 나은 내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사람. 나에게 엄마는 그런 존재이고, 그래서 “생각하면 내 인생은 어떻게 하면 엄마를 기쁘게 해드릴까, 어떻게 하면 엄마에게서 분리되지 않으면서 독립된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까, 두 가지로 이루어졌다”고 말하는 저자의 말에 깊이 공감하며 독서..
엄마는 어쩌면 그렇게 이충걸 등록일: 2013.06.11
혼자인 것, 거절당하는 것이 두려운 나와 당신에게 - 『오늘도 두려움 없이』
스님의 말씀은 두려움을 인정하고 자유로워지라는 데에서 나아가 구체적인 수행법과 진언까지 이어진다. 불교의 수행법이라 하면 어렵고 거창할 것 같지만 그렇지도 않다. 때로는 가벼운 산책을 권하기도 하고, 간단한 호흡법을 통해서도 충분히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 종교를 떠나 누구나 일상 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습관처럼 간단한 방법을 소개한다.
틱낫한 오늘도 두려움 없이 등록일: 2013.06.03
사랑하는 사람은 꼭 안아주는 거예요 - 『착해지는 책』
아이들에게 읽힐 ‘착해지는 책’에는 무엇을 담으면 좋을까요? 친구와 싸우지 않는 방법, 심부름 척척 해내는 방법, 유치원에서 학교에서 칭찬 듣는 방법 등등. 우리 아이가 바르게 자라는 데 필요한 것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지만, 이 책이 선택한 건 보다 근본적인 메시지입니다. 두 손 가득 이 책을 들고 읽을 아이들은 물론이고, 이 작은 책을 덥석 들어 쓱쓱 ..
착해지는 책 데이비드 에즈라 스테인 등록일: 2013.05.16
오늘도, 흔들리지 않으려 흔들리누나 - 『눈물을 자르는 눈꺼풀처럼』
오늘도 흔들린다. 자전거를 타고 오는 한강변에서 바람이 세차게 부는 걸 보니 오늘은 마구 흔들려 보는 것도 꽤 괜찮지 않을까. 그의 시집을 곱씹으며 책장을 넘기다 보니 바람은 차갑게 불지만 왠지 마음은 더 따뜻하다. 조급해하지 않겠다. 흔들려도 괜찮다. 짜증내거나 불만스럽다면 참지 않아도 좋다. 좀더 솔직하게, 오늘을 대면하련다.
함민복 눈물을 자르는 눈꺼풀처럼 등록일: 2013.05.03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거짓말 - 『존재하지 않는 기사』
이 이탈리아풍 원더랜드는 『나무 위의 남작』, 『반쪼가리 자작』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세 권 모두, 정직한 제목을 배반하듯(아니, 충실하듯?), 기상천외한 거짓말은 주변에서 가끔 보이는 특이한 성격의 정수만을 모아낸 등장 인물들, 이들이 불협화음을 빚어내며 그리는 갈등들, 기이한 모험을 엮어내며 내내 내달린다. 그런데 이 꾸며낸 이야기들을 읽고 나면 공감..
존재하지 않는 기사 이탈로 칼비노 선조 3부작 등록일: 2013.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