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헤라클레스 은찬이의 이루고 싶은 꿈 - 『으랏차차 뚱보 클럽』

무거운 세상을 번쩍 들어 올린 뚱보 헤라클레스 소년의 유쾌한 반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동화 속에서 그려지는 상황들은 아버지의 죽음과 장애를 갖고 있는 친구, 돈벌이에 급급한 엄마와 실명할지도 모르는 할머니 등 우울한 상황들의 연속이다. 하지만 동화를 읽는 내내 우울함은 찾아볼 수 없다. 우연히 역도에 입문하게 되지만 그 곳에서 자신의 꿈을 찾고 키워가는 주인공 은찬이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나만의 보석을 찾아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5학년 은찬이는 키 159센티미터에 몸무게는 무려 79키로그램. 삼겹살 십인분 쯤은 한 번에 거뜬한 소화력을 가졌다. 친구들은 은찬이를 십인분 이라고 부르며 놀리기도 하지만 은찬이의 진가는 운동회 날 줄다리기 시합에서 발휘된다. 십인분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은찬이는 힘도 다른 친구들 보다 열배는 세기 때문이다. 은찬의 괴력에 대한 소문이 전교에 순식간에 퍼지면서 은찬이는 역도부 가입을 제안 받는다. 역도부에 가입하면 다이어트할 필요가 없다는 선생님의 유혹에 은찬이는 솔깃해 한다. 하지만 엄마의 극심한 반대로 역도부에 가입한 것은 비밀이다.

이 책은 비만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다루지 않고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외모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다. 은찬이는 다리가 불편한 친구를 업고 계단을 오르고, 역도부 활동에도 열심이다. 처음의 목적은 먹고 싶은 것을 실컷 먹는 것에 있었지만 은찬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았고 초등부 역도대회 우승을 향해 전력을 다한다. 아이들은 각자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이 다르게 태어났지만 부모들은 자신도 모르는 새 몰개성을 아이들에게 강요하게 된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일에 대한 격려와 잘한 일에 대한 칭찬으로 꿈을 꾸게 되고 열심이 샘솟는다. 흔하디 흔한 유명인들의 성공담에서 볼 수 있 듯.

동화 속 은찬이의 성경은 긍정적이고 유쾌하다. 친구들의 놀림도 대범하게 받아들이고, 좋아하는 여자친구의 반응에 식은땀을 주르륵 흐르고, 할머니가 끓여주신 라면에 열광한다. 하지만 이런 은찬이에게도 상처가 있다. 격투기 선수였던 아빠가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시고 은찬이는 아빠와 목욕탕에 오는 아이들이 제일 부럽다. 목욕 후 아빠와 사리까지 추가해서 곱빼기로 냉면을 사먹었던 기억 때문에 냉면은 현재 은찬이가 유일하게 못 먹는 음식이다. 은찬이는 엄마가 운동이라면 질색하는 것이 아빠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아이들은 생각할 줄도 알고 마음도 있다. 어른들이 쉽게 “아직 어려서 들어도 몰라…” 라고 생각하고 밷은 말들에 아이들은 크게 위축되고 상처받는다. 은찬이는 비만모델 일을 계속하기 위해 억지로 살찌우는 엄마 때문에 속상하고, 돈 걱정에 몸이 아픈 것도 감추고 밝게 웃으시는 할머니 때문에 마음이 아프다. 또 은찬이는 자신의 어이없는 실수 때문에 쌀쌀맞아진 짝꿍 예슬이의 오해를 풀어야 하는 큰 과제로 머리가 지끈거린다. 하지만 진심은 통하는 법! 엄마와 할머니를 사랑하는, 예슬이를 좋아하는 은찬이의 진심은 모두의 마음에 와닿는다.

이 동화 속에서 그려지는 상황들은 아버지의 죽음과 장애를 갖고 있는 친구, 돈벌이에 급급한 엄마와 실명할지도 모르는 할머니 등 우울한 상황들의 연속이다. 하지만 동화를 읽는 내내 우울함은 찾아볼 수 없다. 우연히 역도에 입문하게 되지만 그 곳에서 자신의 꿈을 찾고 키워가는 주인공 은찬이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나만의 보석을 찾아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



img_book_bot.jpg

으랏차차 뚱보 클럽 전현정 글/박정섭 그림 | 비룡소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를 대상으로 논술의 기본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일공일삼」 제83권 『으랏차차 뚱보클럽』. 동화작가 전현정의 첫 번째 장편동화입니다. 은찬이가 마치 헤라클레스 같은 괴력을 지녔다는 것을 알게 된 역도부 코치님이 역도부 가입을 권했어요. 은찬이는 역도를 하면 살을 빼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역도부에 들어가게 되었어요. 하지만 ‘비만 전문 모델’을 하고 있는 엄마는 은찬이만이라도 뚱보 세계에서 탈출시키기 위해 매몰차게 다이어트를 시키려 하는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미선

으랏차차 뚱보 클럽

<전현정> 글/<박정섭> 그림10,800원(10% + 5%)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를 대상으로 논술의 기본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일공일삼」 제83권 『으랏차차 뚱보클럽』. 동화작가 전현정의 첫 번째 장편동화입니다. 2013년 제19회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했습니다. 키는 159cm지만 몸무게가 79kg에 달하는 열두 살 소년 '고은찬'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