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이의 능력을 끌어내는 코칭대화

  • 최신 순
  • 인기도 순
  • 아이에게 분노하지 않는 세 가지 방법

    부모의 지혜로운 행동과 판단이 있어야 아이가 잘못을 깨닫고 긍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변화시킬 수 있다. 온갖 좋은 말로 아이를 구슬린다고, 매를 들고 야단을 친다고, 아이가 두려워하는 것으로 협박을 한다고 아이가 달라지는 건 아니다. 아이를 움직이게 하려면 모래 속으로 물이 스며들듯 자연스럽게 부모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등록일: 2012.05.25

  • 직장생활에서 언제 가장 의욕이 생기나 묻자, "상사가 큰 일을 맡겼을 때'

    코칭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기술인 ‘인정하기’에 대해 살펴보자. 인정받는다는 것은 마치 차가 가솔린을 넣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처럼, 아이들도 인정받는 것을 통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에너지(원기, 의욕, 안정감)를 충전할 수 있다. 인정한다는 것은 아이의 존재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아이의 사소한 변화와 성장을 느끼게 되면 바로 그 자리에서 아이..

    코칭대화 인정하기 코칭 아이 부모 등록일: 2012.05.18

  • 아이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질문 방법

    코칭이 아이의 자발성과 살아갈 힘을 길러주는 관계법이라면 코칭에서 질문은 아이 안에 있는 가능성을 발굴해내는 ‘삽’과 같은 것이다. 부모와 신뢰관계를 쌓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환경 속에 있는 아이들은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과 마주하고 생각하며 ‘해답’을 발견하려 한다.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이 스스로 찾아낸 답이라면 책임감도 느껴 자발..

    코칭 질문 코칭대화 등록일: 2012.05.11

  • 아이들 말에 맞장구를 치지 않으면 그들도 절망한다

    코칭의 가장 기본은 잘 들어주는 것이다. 듣는 데도 분명 기술이 필요하다. 아이를 키우면서 부모가 옳은 것을 아무리 말해도 효과가 없을 때가 있다. 이럴 때 부모인 당신은 절망감에 빠질 것이다. 하지만 한발만 물러서서 생각해본다면 당신은 아이 스스로 문제 해결에 몰두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코칭 대화 듣기 등록일: 2012.05.04

  • 아이들의 의욕을 ‘끌어내(코칭)’는 것이 엄마의 역할

    인생의 나침반 역할을 해주는 부모나 주변 사람들의 지침에 길들여진 아이들은 때때로 발생하는 돌발적인 상황에 대처하지 못해 극한 상황으로 치닫기도 한다.《탈무드》에도 뱀의 머리와 꼬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육아의 방향을 잘 보여주는 내용이다…

    아이 육아 코칭 등록일: 2012.04.27

  • 다른 아이들 엉덩이 때리는 아들, 어떡하죠?

    아이의 문제도 결국 당신 자신의 체험이나 가치관, 사고를 바탕으로 판단하는 것이니까, 그 기준은 사람마다 사뭇 다르다. 같은 아이를 놓고도 어떤 사람은 ‘건강하고 리더십이 있다’고 보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제멋대로이고 말을 듣지 않는 아이’로 보는 사람도 있다.

    등록일: 2012.04.06

  • 아이에게 야단과 칭찬을 제대로 하고 싶으세요?

    아이한테 야단을 칠 때도 요령이 있다. 우선은 엄마 스스로 감정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아이가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들어보고 받아들여라. 이는 아이가 잘했다는 것이 아니라, “네 생각은 그랬구나” 하고 아이의 기분을 몰라라 하지 않고 받아들여주라는 것이다.

    등록일: 2012.04.02

  • 아이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올바른 질문법

    듣고 있는 필자가 혼나는 것 같아 긴장했다. 아이는 엄마의 질문에 아무 대답도 못하고 가만히 있었다. 그러자 친구는 “이 아이는 대체 뭘 생각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어” 라고 하소연을 했다. 필자는 친구에게 아이한테 말하는 방식이 너무 일방적이고 질문이 마치 아이를 책망하는 듯한 ‘힐문’이 되고 있다고 말해주었다. 친구는 “아이를 책망하려는 것은 아닌데 나도..

    등록일: 2012.03.23

  • 아이를 추궁하는 엄마는 나쁜 엄마 - 코칭의 기본 자세

    진심으로 ‘듣는 것’은 아이가 하고자 하는 말을 ‘귀로 듣는 것’이 아니라 진심 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나아가 아이가 ‘내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있구나’ 라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일수록 의외로 남의 이야기를 잘 듣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교육 육아 등록일: 2012.03.15

  • 아이를 돕기만 하면 엄마로서 자격 실격

    코치로서 그것을 잘 끌어내고 키워주는 것이 아이의 코치인 엄마가 해야 할 역할이다. 이는 스포츠 코치와 선수의 관계와 비슷하다. 마라톤 선수를 예를 들어보자. 선수는 조금이라도 빠른 기록을 내고자 매일 쉼 없이 연습을 할 것이다. 코치 또한 그것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 하지만 코치가 선수 대신 뛸 수는 없으며 설령 업고 뛴다 한들 둘 다 쓰러지고 말 것이..

    교육 등록일: 2012.03.08

이전 1다음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