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콘서트] 고전을 읽으면 인생이 달라진다 - 신정근 교수
트렌드로 주목받는 현상들이 대부분 그러하듯, 고전 읽기 열풍이 불기 시작한 후 그에 관한 분석들이 뒤따랐다. 지금의 우리 사회는 왜! 고전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는가. YES24와 숭실대학교가 함께하는 <희망의 인문학 캠페인>에서 신정근 교수의 강연회를 통해 그 해답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등록일: 2012.08.01
[희망콘서트] “영화 <코리아> 만든다고 했을 때 감독에게 화낸 이유는…” - 현정화 감독
현정화 탁구감독과 함께한 세 번째 희망콘서트는 이색적인 장소에서 열렸다. 용산 CGV의 영화 <코리아> 상영관에서 이루어진 만남이었다. 덕분에 희망콘서트에 초대된 YES24의 회원들은 현정화 감독을 비롯한 영화감독 문현성, 배우 김재화, 최윤영과 함께 영화를 관람하는 행운을 누렸다.
등록일: 2012.06.21
280억 원짜리 반 고흐 그림을 회사 로비에 전시한다고? - 대학생 인문 독서 토론 2기『문화로 먹고 살기』
오늘 다룬 주제는 문화였어요. 퍽퍽한 삶에 무한도전과 같은 예능 프로가 얼마나 큰 낙이 되는지는 말로 표현할 수 없죠. 힘든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만들어주는 오아시스. 그게 바로 문화랍니다. [대학생 인문 독서 토론 2기]에서는 문화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을까요?
등록일: 2012.05.17
[희망콘서트] “혼자 영화 보고, 혼자 밥도 먹어 보세요” - 박칼린 음악감독
지난 4월 20일, YES24와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이 함께하는 <희망콘서트> 두 번째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 날의 강연자는 현재 대한민국 공연계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는 음악감독 박칼린이었다. 시험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흐드러지게 핀 봄꽃과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황금 같은 기회를 뒤로하고, 많은 학생들과 YES24 회원들이 그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모였..
외국인 100만 명 시대! 한국 내 인종차별, 당신은 어떻습니까?
2012년 상반기에 두 가지 사건이 발생했다. 하나는 헌정사상 첫 이주민 국회의원 당선이었고, 다른 하나는 한 조선족이 저지른 수원 토막 살인 사건이었다. 정 반대에 놓여있는 두 사건은 더 이상 한반도에서 전통적인 의미의 한국인만 사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인종 차별 문제는 더 이상 다른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다.
블랙 라이크 미 디스 이즈 잉글랜드 인종 차별 등록일: 2012.05.11
[인문신간] 고유가 시대, 자동차 타면 중산층이 아니라 귀족인 시대 해법은? - 『3차 산업혁명』
『엔트로피』, 『육식의 종말』, 『소유의 종말』 등 여러 권의 스테디셀러로 한국에도 유명한 제러미 리프킨이 오랜만에 책을 냈다. 이번에 나온 신간인 『3차 산업혁명』은 이전 저작과 마찬가지로 현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미래를 향한 희망적 예측을 함께 제시한다.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한국인이 버스를 절대 타지 않는 이유는…
이제 대학은 중간고사 때문에 정신이 없어지는 4월의 두 번째 주. 그럼에도 [대학생 인문독서 토론 2기]의 현장은 뜨거웠다. 오늘은 독서 토론이 아니라 글쓰기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유진 강사와 학생 사이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을까?
영어 내 마음속의 식민주의 속도에서 깊이로 산티아고 순례길 글쓰기 등록일: 2012.04.26
4월 5일, 대학생 인문 독서 토론 2기의 두 번째 모임이 있었다. 이미 조별모임을 통해서 낯을 익혀서인지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하지만 오가는 이야기는 사뭇 진지했다. 오늘의 화제는 바로 영어. 한국에서 공부하는 이들에게 언제나 골머리를 앓게 만드는 영어에 대해서 대학생 인문 독서 토론 참가자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을까?
영어 인문 독서 토론 영어 내 마음의 식민주의 등록일: 2012.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