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하루에 한 자씩만 공부하자

『하루 한자공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가 살아가면서 배워야 할 것이 어디 한 둘인가?

이인호.jpg

 

우리가 살아가면서 배워야 할 것이 어디 한 둘인가. 한자(漢字)를 몰라도 별 지장이 없다면 굳이 시간과 정력을 투자하여 공부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학교를 다닌다거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한자를 몰라 불편했거나 불이익을 당했다면 언제까지 미룰 것인가. 결국 해야 할 ‘한자 공부’라면 당장 시작하겠다는 당신이 현명한 분이다. 어떻게 시작할까. 아래 세 가지만 삼가면 된다.

 

1. 눈으로 익히기
2. 한 방에 끝내기
3. 억지로 외우기

 

설문해자-옛책.jpg

 

우리는 다섯 가지 감각으로 사물을 인식한다. 시각, 청각, 미각, 후각,촉각이 그것이다. 감각 기관을 다양하게 사용하면 할수록 인식률은 높아진다. 따라서 한자를 공부할 때도 감각 기관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귀로 듣고, 손으로 써 보는, 이러한 일련의 감각을 활용하면 상승 작용을 일으켜 학습 효과가 높아진다. 그러니 틈날 때마다 눈으로 반복하여 보시라.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거침없이 입으로 읽으시라. 메모지든 광고지든 빈 공간이 보일 땐 아낌없이 펜으로 써 보시라. 눈으로 훑어보고 지나가는 사람이 어떻게 미각, 청각, 촉각까지 활용하는 사람을 따라갈 수 있겠는가.


새해부터 한자를 공부하리라 작심했다면 부디 욕심내지 마시라. 하루에 한 자 이상은 공부하지 않는 게 좋다. 첫날부터 ‘파이팅’을 외치며 객기를 부리는 분, 하루 이틀 해 보니 공부가 잘된다고 마구 속도를 내는 분, 그런 사람 치고 연말까지 계속하는 경우를 본 적이 없다. 아무리 맛난 음식도 일단 과식하면 그다음 날 또 먹고 싶겠는가. 그러니 꾸준히 하기 위해서라도 하루에 한 자씩만 공부하는 게 좋다. 뭔가 아쉬움이 남아야 그다음 날 또 하게 된다. 그렇게 꾸준히 하는 습관이 들면 비단 한자 공부뿐 아니라 무슨 일을 해도 결국 끝까지 하게 된다.

 

ㅎㅏㄹㅜㅎㅏㄴㅈㅏㄱㅗㅇㅂㅜ_ㅍㅛㅈㅣ(ㅇㅣㅂㅊㅔ).jpg


한자를 억지로 외우려면 잘 외워지지 않는다. 설령 어떻게 외웠다 하더라도 금세 까먹는다. 왜 그럴까? 우리가 현재 보는 한자는 옛날 모습이 아니기 때문이다. 수천 년 세월이 흐르며 ‘성형 수술’을 많이 했고 ‘화장’마저 진해져 본모습이 거의 사라졌기 때문이다. 얼굴이 너무변했는데 어떻게 알아보겠는가. 그러니 한자 공부를 제대로 하려면 초창기 ‘민낯’을 봐야 한다. 한자의 초창기 글꼴을 보면서 유래를 살피면 본뜻이 무엇이고 그로부터 무슨 뜻이 어떻게 나왔는지 순리대로 이해할 수 있다. 이렇게 한자의 뿌리를 찾아가는 공부는 돌아가는 것 같지만 실은 질러가는 길이다. 억지로 외울 일이 아니라 순리대로 이해하면, ‘시간이 약’이니 하나둘씩 자연스럽게 기억될 것이다. 지금까지 무슨 일을 해도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고 무던히도 놀림받았던 당신, 이제 이 책으로 초지일관(初志一貫)의 의지력도 회복하고, 아울러 한자 공부에도 많은 성과 거두시기 바란다.
 

 

 

 

 

img_book_bot.jpg

하루 한자공부이인호 저 | 유유
한양대 중국학과 이인호 교수가 최초의 한자자전인 허신의 『설문해자』를 비롯, 한자의 뿌리를 해설한 여러 고전 문헌과 여러 중국학자의 연구 성과를 섭렵하여 하루에 한자 한 자씩을 한자의 근본부터 배울 수 있도록 하는 『하루 한자공부』를 펴냈다. 한자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추천 기사]


- 나는 금지된 책 <자본론>과 어떻게 만났는가.
- 우리의 시각으로 서양미술을 이해하다
- 서로가 서로에게 편지를 쓰는 책
- 왜 색깔에 관한 책인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인호

하루 한자공부

<이인호> 저14,400원(10% + 5%)

한자를 공부하는 이유 한양대 중국학과 이인호 교수가 최초의 한자자전인 허신의 『설문해자』를 비롯, 한자의 뿌리를 해설한 여러 고전 문헌과 여러 중국학자의 연구 성과를 섭렵하여 하루에 한자 한 자씩을 한자의 근본부터 배울 수 있도록 하는 『하루 한자공부』를 펴냈다. 한자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간략..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