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드라마, 당신의 이야기>를 시작하며

드라마의 따뜻한 시선을 함께 느끼길 바라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왜 유독 드라마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을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인터넷에 이런 저런 글들을 취미로 끄적거릴 동안 단 한번도 드라마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는 것이 더 신기하다. 많지도 적지도 않은 나이, 현실이 으레 드라마에서 그리는 것보다는 쓰고 맵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나는 언제나 드라마의 그 따뜻한 시선이 좋았다.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책, 영화, 음악…. 관심 분야에 대해 말하라면 밤을 새서 떠들 수도 있는 사람이다. 혼자 이야기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다면 더 좋고. 버려두었던 블로그에 혼자 글을 끄적거리기 시작한 것은 순전히 그런 이유에서였다.


왜 유독 드라마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을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인터넷에 이런 저런 글들을 취미로 끄적거릴 동안 단 한번도 드라마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는 것이 더 신기하다. 많지도 적지도 않은 나이, 현실이 드라마에서 그리는 것보다는 쓰고 맵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나는 언제나 드라마의 그 따뜻한 시선이 좋았다. 필사적인 노력은 나름의 성과를 거두고, 선행은 유형적 보상 이상의 것을 남기고, 사람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변화한다고 말해주는 드라마들 말이다.


정말 어이없을 정도로 속물이고, 예의도 없고 겸손도 없는 그런 사람이 있어요.

그랬던 사람이 진실을 위해 싸우기 시작하고 사람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모습이 어둠 속을 헤매던 저에게 빛이 되고 길이 되어줬습니다.

아마 그 사람이 없었으면 저는 여기까지 절대 오지 못했을 겁니다.

그 사람 때문에 저는 누군가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귀한 일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 사람 때문에 누군가의 말을 들어 주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게 됐고요.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


이 드라마도 그랬다. 소년의 거칠고 지난한 인생 끝 피어난 꽃 한 송이는 결국 대단치는 않은 것이었다. 콘크리트 길 옆 간신히 포장을 뚫고 올라선 민들레 한 송이 정도의 소박함. 하지만 그 수수하고 단정한 꽃은 결국 소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아닌가. 소통과 공감, 그것이 결국 소년을 성장시켰대도 과언이 아닐 터다. 드라마는 소년의 성장을 그리며 조심스레 우리에게 자신의 인생을 돌아볼 것을 권한다. 당신의 인생은 어떠하냐고.


그래서 나는 드라마는 당신 인생의 이야기라고 말하고 싶다. 듣고, 보고, 느끼며 당신 인생에 녹아들어갈 뿐만 아니라 다정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지나간 상처를 도닥여주기도 할 테니까. 내가 할 일은 한 발을 보태는 것뿐이다. 그리하여 이 온기로 가득 찬 이야기는 당신의 이야기이기도 하다고 옆에서 조곤조곤 설명해 주는 것. 부디 이 글이 즐겁고 따뜻한 글이 되길, 그리고 그것이 조금이나마 당신 인생의 이야기를 꾸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관련 기사]

-<응답하라 1994>, 세대를 아우르는 아날로그 감성
-황정음과 지성의 <비밀>, 진실을 가리는 비밀은 독(毒)이다
-<메디컬탑팀>, 과연 드라마계의 탑팀이 될 수 있을까
-<주군의 태양>, 로맨틱 코미디를 업그레이드하다
-단막극, 감성의 문을 두드리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지우

사람과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길어 주절거리는 것이 병이 된 사람. 즐거운 책과 신나는 음악, 따뜻한 드라마와 깊은 영화, 그리고 차 한 잔으로 가득한 하루를 보내는 것이 평생의 소원이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