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누구나 춤을 출 수 있다

『우아함의 기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기 세상에 대한 통제가능성이 타인에 대한 너그러움 또한 가져온다. (2017.11. 14)


우아함의기술.jpg

 

 

부족한 수면시간으로 인한 짜증, 운동부족으로 말라가는 아드레날린, 모든 인간에게서 인내심을 앗아가는 러시아워와 업무 스트레스 때문에 우리는 우아함은 포기한 지 오래인지도 모르겠다. 핸드폰과 모니터에 시선을 고정하고 구부정한 자세로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앉아서 보내는 동안 몸의 감각도 잃어가고 있음은 물론.

 

애니메이션 영화 <월-E>의 구식 쓰레기처리 로봇 월-E는 거대한 폐기처리장이 된 지구를 떠난 인간들의 우주선에 여차저차 들어가게 되는데, 그곳에서 만난 우리 자손의 모습이 참 가관이다. 그들은 눈사람에 가까운 둥그런 몸매를 가지고 있으며 눈사람과 마찬가지로 거의 걷지 못한다. 저자 사라 카우프먼은 이미 예상되는 인간의 미래에 대한 경고와 대책으로서 우아함을 포착해낸 것이 아닐까 싶다. 그녀는 비평 부문 퓰리처상을 수상한 무용비평가로 사람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일을 한다. 책의 도입에서 저자는 “우아함은 세상과 편하게 지내는 것”이라고 명쾌하게 정의해버린다. 내 삶이 통제 불가능의 영역으로 밀려나고 스스로의 감정조차 이해하기 힘들어진 지금에 세상과 편하게 지내는 법을 알고 싶다면 속는 셈치고 책장을 넘겨볼 만하다.


카우프먼은 우아함이란 돈이나 권력 등을 통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며 각고의 노력과 수련을 통해 얻는 것이라고 분명히 말한다. 그녀는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운동 선수와 몇몇 배우의 모습을 제시하면서 우아함이 등장하는 수많은 순간을 불러온다. 삶에서 마주치는 모든 순간에 우아함이 깃들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서다. 카우프먼은 몸을 많이 사용할수록 우아해진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우아함이 몸에 대한 자기통제력에서 나오며 그 통제가 역설적이게도 인간을 몸에서 해방시키기 때문이다.

 

영화 <빌리 엘리어트>의 주인공 빌리는 춤을 춘다. 1980년대 영국, 광부 파업이 한창인 탄광촌 더럼에서 자란 빌리는 어려운 상황이라는 외부의 통제 속에서 발레에 빠진다. 춤을 추는 시간만큼은 그의 말대로 “흐르는 전기처럼” 완전한 자유, 자기 통제가 가능해진다. 자신의 신체에서 자유롭지 못한 사람은 늘 자기 검열에 시달린다. 반대로 몸의 굴레에서 벗어난 이는 자신을 바라보는 상대방에게도 편안함을 주고 어디서나 시선을 끈다. 자기 세상에 대한 통제가능성이 타인에 대한 너그러움 또한 가져온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송재은(도서MD)

활발한데 차분하고, 열정적이고 시큰둥하며, 이기적이며 연민하는 애매한 인간.

우아함의 기술

<사라 카우프먼> 버/<노상미> 역16,200원(10% + 5%)

우리는 우아함의 공백기라 할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늘 바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눈과 귀에 장치들을 연결한 채 마음이 저 멀리 가 있어서,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물리적·정서적으로 어떤 인상을 주는지 알지 못한다. 급박하게 돌아가고 파편화된 우리 삶은 여러 면에서 온화함이나 이해심과 역행한다. 그러니 우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