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아날로그, OLD가 아닌 NEW

『아날로그의 반격 : 디지털, 그 바깥의 세계를 발견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디지털 라이프가 영구적인 현실이 된 지금, 새로운 얼굴을 한 아날로그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2017.10.24)

 

130399905.jpg

 

 

아날로그의 반격』은 디지털이 횡포하게 쓸고 간 곳에서 피어난 아날로그 꽃에 관한 이야기다. LP, 필름, 서점 등 크게 꺾였다 다시 일어서고 있는 아날로그 산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이 업계는 최근 5년여 동안 크게 성장했는데, 책에 따르면 마니아들의 결집이나 옛 시절에 대한 향수를 주 요인으로 보는 건 단견이다.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태어난 ‘디지털 네이티브’들이 아날로그 경험에 새롭게 감응한 결과로 봐야 한다. 킥스타터를 통한 자금 모음,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마니아의 경험 공유, 소프트웨어를 통한 기존 산업 혁신 등 디지털 환경도 아날로그 산업의 부활을 도왔다. 반격이라 하기엔 기세가 더 올라야 하고, 복수라 하기엔 아직 결과물이 미흡하다. 다만 속수무책으로 무너지던 업계가 반격을 모색할 거점을 확보했다는 사실을 이 책은 잘 보여준다.

 

정 규모의 수요자를 규합하는 모델이 생겼고, 디지털 이상의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아날로그는 디지털 제국에서 꽤 규모 있는 자치령으로 존속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아날로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겐 반가운 일이지만, 생각해볼 문제도 있다. 우선 오늘의 아날로그는 옛것(Old)이라기보다 자본의 신상(New)으로 봐야 한다. 쓸모, 서비스, 여가에 이어 감성의 영역으로 상품화를 확장한다는 의미에서다.

 

여타의 상품화가 그렇듯 아날로그도 사람들의 감성을 ‘소비’라는 좁은 영역으로 밀어 넣을 것이다. 아날로그 열풍은 감성의 ‘복원’보다 ‘획일화’에 더 가깝게 서 있을 수 있다.

 

디지털과는 달리 아날로그 산업이 고용이나 인접 산업과 연관성을 깊게 맺는다는 점은 중요하다. ‘Old’가 아닌 ‘New’. New아날로그가 세상에 어떻게 자리 잡고 어떤 자국을 남기게 될지, 이런 문제들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성광

다행히도, 책 읽는 게 점점 더 좋습니다.

아날로그의 반격

<데이비드 색스> 저/<박상현>,<이승연> 공역15,120원(10% + 5%)

실리콘밸리의 몰스킨 열풍부터 아마존 오프라인 서점의 등장까지 문화, 심리, 교육, 경제 전반을 뒤흔드는 새로운 아날로그 유행의 탄생 -왜 아마존은 맨해튼에 오프라인 서점을 냈을까? (5장 인쇄물) -실리콘밸리 리더들이 몰스킨 노트에 빠진 까닭은? (2장 종이) -오바마가 사랑하는 아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