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끝, 그리고 다시 시작하기

『양복을 벗고, 다시 인생의 절반을 시작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는 모든 변수를 대비할 수 없지만, 삶의 중심을 스스로 다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17.11. 14)


양복을벗고.jpg

 

이 책은 은퇴한 남성이 삶을 다시 설계하도록 돕는 책이다. 직장에서 산전수전 다 겪으며 버티던 이들은 갑갑한 양복에서 해방된 순간, 새로운 고민을 안게 된다. 회사라는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 전혀 다른 사회 속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인생은 몇 십 년이 더 남아있다. 연륜을 쌓은 지금에서야 가능한 일을 찾아보거나 젊었을 때 못 이룬 꿈에 도전할 수도 있다. 시작할 수 있는 용기, 『양복을 벗고, 다시 인생의 절반을 시작합니다』는 그 첫 걸음을 정리에서 찾는다.

 

일본에서 먼저 출간된 이 책의 원제는 『퇴직한 남성을 위한 노전정리』다. ‘노전정리(老前整理)’는 정리 컨설턴트인 저자가 만든 단어다. 퇴직처럼 중년 이후에 맞이하는 큰 전환기에 물질과 마음을 정리한다는 뜻이 담겨있다. 미니멀라이프와도 맥락이 닿아있는데 정리는 과정일 뿐, 핵심은 앞으로 필요한 물건을 남기기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어떤 삶을 살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하고 싶은 것, 소중해서 간직하고 싶은 것 등 몇 가지 기준을 세운 뒤 물건을 바라보면 남길 것과 버릴 것이 명확해진다.


책에는 직장생활을 하며 입었던 양복 15벌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80대 남성이나, 돌아가신 아버지가 꼬박꼬박 쓰던 일기장을 열어 볼 수도 없고 버릴 수도 없어 고민하는 여성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렇게 물건이 언제 불편해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와 더불어 가족의 물건은 동의 없이 손 대지 말라는 조언, 정리를 위해 체크해야 할 다양한 리스트 등 꼼꼼한 팁을 소개한다. 은퇴를 앞둔 아버지를 떠올리며 읽기 시작했는데 집에 아직 쓸만하다는 이유로 버리지 않는 물건들, 갑자기 내 손을 떠났을 때 곤란해 질 물건들은 없는지 생각해 보니 나와 먼 이야기가 아니어서 놀랐다.


짐을 정리하며 홀가분해졌다면, 이제는 남은 시간을 어떻게 쓸지 궁리할 때다. 저자는 그 동안 만나 온 여러 사람을 떠올리며, 금전적인 여유가 줄고 거동이 불편해지더라도 새로 사회에 공헌하고 보람을 느낄 일은 아직 많다고 응원한다. 노후대비 이면에는 공포가 있다. 사람들은 돈 없는 노후가 두려워서 자산 계획을 세우고, 건강을 잃을까 염려되어 각종 영양제를 챙기고 운동을 시작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면 더 이상 노년이 무섭지 않다. 우리는 모든 변수를 대비할 수 없지만, 삶의 중심을 스스로 다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양찬(도서MD)

언젠가는 ‘안녕히 그리고 책들은 감사했어요’ 예스24 MD.

양복을 벗고, 다시 인생의 절반을 시작합니다

<사카오카 요코> 저/<전선영> 역12,420원(10% + 5%)

외롭지 않고, 아프지 않고, 눈치 보지 않고 멋지게 나이 들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인생 가이드 “퇴직하면 마음도 홀가분하고 집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누릴 줄 알았는데….” 비로소 자유로운 몸이 된 은퇴자들. 그러나 막상 집에 있으면 마음이 편치 않고 내 집인데도 마땅히 있을 자리가 없다. 무엇..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