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채로운 ‘이진아식’ 재즈 색채

이진아 <캔디 피아니스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진아는 '팝재즈 싱어송라이터' 타이틀에 걸맞게 앨범마다 재즈의 공통분모를 심어놓았다. (2020.10.27)


이진아는 '팝재즈 싱어송라이터' 타이틀에 걸맞게 앨범마다 재즈의 공통분모를 심어놓았다. <캔디 피아니스트> 역시 생동감 있게 살아 숨 쉬는 리듬의 변주, 음악 곳곳을 장악하는 재즈 선율로 연주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이제는 이러한 다채로운 '이진아식' 음악의 형태가 익숙해지기 시작했다. 재지(Jazzy)한 피아노 연주로 인트로를 시작해 화려한 리듬으로 버스(Verse)가 시작되면 후렴 뒤에 피아노 리프 혹은 솔로로 간주를 꾸민다. 이어서 다시 노래가 시작되었다가 솔로가 한 번 더 등장한다. 이러한 구성은 '계단', 'RANDOM'에 이어 '나를 막는 벽', '꿈같은 알람', '여기저기 시끄럽게'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특히 이번 음반은 수록곡 대부분이 펑키(Funky)한 느낌을 차용해 그 유사성이 가중된다.

자칫 자기 복제로 이어질 수 있는 지점이다. 하지만 재치 있는 멜로디와 노랫말로 차별점을 둔다. 오묘한 코드 진행과 차임벨 소리로 환상 동화 같은 인트로를 연출한 '나를 막는 벽'은 '벽이 날 자꾸 가로막네'의 도약 높은 후렴구로 재미를 선사한다. 'RANDOM' 때 함께한 사이먼 페트렌(Simon Petrén)이 또 한 번 참여한 '꿈같은 알람'은 간주 구간에서 스캣과 솔로가 동일하게 진행되는 유니즌(unison)으로 흘러가며 재즈 요소를 더한다. 마찬가지로 아기자기한 후렴구 멜로디와 기상 과정이 담긴 스토리텔링 형식의 노랫말이 대중성을 부여한다.

안테나의 수장 토이가 참여한 '여기저기 시끄럽게'는 뮤지션으로서의 고민을 익살스럽게 녹여냈다. 특히 스트링 편곡이 눈에 띈다. 보통 스트링은 대중가요에서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곡은 피아노에서 사용되는 재지한 선율을 스트링에 적용하며 재미 요소를 더한다. 피아노 솔로와 유니즌으로 움직이는 형태 또한 일반적이지 않아 흥미로운 요소.

앨범은 화려한 편곡과 다채로운 멜로디로 아슬아슬하게 한계점을 비껴갔다. 다만 여전히 수록곡 간의 유사성을 배제하긴 어렵다. 단순히 장르적 요소를 더하는 것만이 아니라 재즈를 주축 삼아 대중성 있는 음악을 선사하는 것은 강점이지만, 반복되는 문법이 쉽게 눈에 띄는 것은 해결해야 할 부분이다. <캔디 피아니스트>는 뛰어난 역량과 색깔이 오히려 한계점으로 남을지, 혹은 그 색깔이 더 다채로워질지 그 갈림길에 서 있는 앨범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이진아 - 미니앨범 : 캔디 피아니스트

<이진아>14,900원(19% + 1%)

사탕같은 음악을 꿈꾸는 이진아의 독보적 스타일이 담긴 명함같은 앨범. “캔디 피아니스트가 되어 아름다운 화음과 멜로디로 사람들을 깨우며 힘이 되어주고 싶어요” 팝재즈 싱어송라이터 이진아가 지난 5월 발매된 싱글 [Dangerous Dream] 이후로 오랜만에 EP [캔디 피아니스트]로 컴백한다. 앨범명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