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애쓰지 않는 삶, 계속해보겠습니다

『나의 속도로 산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돌아가고 천천히 가더라도 나의 속도로 살아가겠노라고. 너무 애쓰지 않는 삶을, 계속해보겠습니다. (2018. 01. 16)

4.jpg

 

 

군 제대 후 취직한 첫 회사가 서점이었습니다. 군대에서 밤낮으로 격무에 시달렸던 터라 전역 후에는 (페터 빅셀의 책 제목 그대로)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었는데’ 그게 말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엉덩이를 의자에 딱 붙이고 앉아 정신없이 일을 하다 보면 어느새 점심시간이고, 퇴근 시간이 되기 일쑤였죠. 시간은 누구에게나 항상 일정하게 흘러가지만 (체감하기엔) 낮과 밤, 평일과 주말의 속도가 확연히 다르다는 걸 저만 느끼는 건 아닐 겁니다. 세상이 요구하는 속도와 나만의 속도가 다를 때, 무리해서 빠른 속도에 맞춰 살아가다 보면 몸과 마음이 아프기 시작하곤 하죠. 그렇다고 마냥 멈출 수 없는 현실이 더욱 안타까울 뿐입니다. 우리는 그저 자신의 속도대로 살아가겠노라 마음먹기에도 커다란 ‘용기’가 필요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나의 속도로 산다』는 저자의 말 그대로, ‘쫓기듯 살다 무너져버린 주인공이 자신만의 속도를 찾아가는 여정’을 일러스트와 짧은 글로 그려낸 책입니다. 어떻게든 잘 살아보려고 버텼지만 결국 막다른 낭떠러지에서 무너져버린 주인공이 자신만의 삶의 속도를 회복해가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열심히 살다 보면 허리 한 번 펴보지 못한 채 하루하루 작아지고, 분위기를 망치지 않으려고 시답지 않은 농담을 성실히 던져야 하는 시간들. 그렇게 우린 ‘최선’을 다해 주어진 삶을 살아내고 있습니다.

 

매일 야간 자습을 했던 고등학교 시절, 다짐했던 게 하나 있습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언제든 하늘을 한 번 바라볼 수 있는 여유만큼은 잃지 말자고요. 당장 해결해야 할 급한 일들이 이어지는 일상 속에서 잊어버렸던 그 다짐을, 하늘을 올려다보며 다시금 되새겨봅니다. 돌아가고 천천히 가더라도 나의 속도로 살아가겠노라고. 너무 애쓰지 않는 삶을, 계속해보겠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도훈(문학 MD)

고성방가를 즐기는 딴따라 인생. 모든 차별과 폭력에 반대하며, 누구나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

나의 속도로 산다

<sooriangoon> 저12,420원(10% + 5%)

“당신은 누구의 삶을 살고 있나요?” 좁았던 세상을 무너뜨려야 비로소 나만의 속도를 찾을 수 있다 오늘도 기약 없는 행복이라는 목표를 향해 초라한 트랙을 달리며, 손해 봐도 눈치 보고, 화가 나도 삭이고, 힘들어도 괜찮은 척 꾹꾹 참느라 화병 걸린 당신을 위한 힐링 그림책이 나왔다. 냉정한 사회 속..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