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포켓몬이 가르쳐주는 과학상식

책 싫어하는 아이에게 스윽 내미는 책 『포켓몬 과학 연구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 읽히기는 밥 먹이기만큼 힘들다. 게다가 언젠가는 먹게 되는 밥과 달리 책은 안 읽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방과 학원을 옮겨 다니는 사이 즐거운 독서가 사라진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이제부터 소개하는 책은 읽으라고 잔소리 할 필요가 없다. 스윽 내밀면 책이 알아서 할 것이다. 재미있으니까. (2017.06.22)

 005 포켓몬 과학 연구소 표지 이미지.jpg

 

모바일 게임 ‘포켓몬 GO’ 열풍으로 전국민의 관심이 다시 포켓몬에게 쏠렸다. 90년대를 주름잡았던 인기 애니메이션이지만, 요즘 초등학생들은 ‘피카츄’조차 모르는 게 실화라고 한다. 게임 덕분으로 포켓몬은 예전의 명성을 조금씩 되찾고 있다. 포켓몬은 이제 밀레니엄 베이비에게도 사랑 받는 캐릭터가 되었다.


그런 와중에 해묵은 포켓몬 마니아들의 입맛까지도 만족시키는 재밌는 책이 나왔다. 『상상초월 포켓몬 과학 연구소1』는 34마리 포켓몬의 능력을 과학적으로 분석해본다. 그런데 이 저자, 쓸데 없이 진지하다. 각 캐릭터에 부여된 먼치킨 같은 특징들을 곧이 곧대로 믿는 것이다. 1세대가 151마리, 최신버전인 7세대까지 하면 거진 천 마리가 넘기 때문에 설정을 공들여 만들지 못했을 것인데, 포켓몬의 능력치를 현실의 과학 단위로 열심히 계산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바보 같지만 멋있다.


예를 들면 이렇다. 불꽃 포켓몬 리자몽은 ‘무엇이든 다 녹여버리는 고열의 불꽃’을 내뿜을 수 있다고 한다. ‘뭐든 녹일 수 있다?’ 그렇다면 녹는다는 건 무엇일까. 얼음이 녹아 물이 되고 증발하면 수증기가 되듯이 모든 물질은 액체, 고체, 기체로 상태 변화한다. 녹는점은 물질마다 다르지만 녹는점이 가장 높은 물질은 ‘염화탄탈하프늄’으로 무려 4,215도에서 녹는다. 리자몽이 모든 물질을 녹일 수 있다면, 리자몽의 화염은 최소 4,215도인 것이다. 웬만한 생물은 그 온도에서 기체로 증발되어 버리기 때문에 리자몽을 만나면 도망치는게 상책이라고 조언한다.


한편 전기 포켓몬 피카츄에 관련해서는 이렇게 쓰고 있다. 피카츄의 필살기인 ‘10만 볼트’는 전압의 단위 V(볼트)를 사용한다. 전기에너지는 V(전압)XA(전류)의 값이기 때문에, 전압이 커질수록 전기에너지는 배로 상승한다. 10만 볼트의 전기를 사람이 맞으면 200A(암페어)의 전류가 흐르고 온몸의 수분이 0.5초만에 증발해버린다고 한다. 그래서 피카츄와 결투하게 되면 직진성있는 전기공격을 피해 옆으로 살짝 도망치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피카츄는 ‘고속이동’이라는 기술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피카츄와는 아예 싸우지 않는 편이 좋겠다.


이쯤 되면 이런 해석을 하는 책이 나오는 걸 기대하고 포켓몬들의 먼치킨 설정을 만든게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든다. 어른의 입장에서 너무 신나게 읽은 것 같지만,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재미있다. 현재 방영중인 7세대 포켓몬들까지 다루고 있으니 현장감도 넘친다. 간결한 문체로 술술 읽히며 과학 지식을 쌓을 수 있다니, 만화 보는 건 공부에 도움이 안된다고 했던 엄마들의 말이 쏙 들어갈 차례다. 다음 달에 2권이 발간 예정이니 한꺼번에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채널예스> 베스트 기사를 댓글로 알려주세요! (~6월 30일까지)

 

//ch.yes24.com/Article/View/33720
위 링크 하단에 댓글로 ‘2017년 기사 중  가장 좋았던 기사 1개’를 꼽아주세요!
해당 기사 URL과 이유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1회 응모시마다, YES포인트 200원을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클릭!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신은지(도서MD)

상상초월 포켓몬 과학 연구소 1

<야나기타 리카오> 글/<히메노 가게마루> 그림/<정인영> 역11,700원(10% + 5%)

과학을 통해 한층 더 깊어진 포켓몬 세계 34마리 포켓몬들의 비밀을 과학적으로 파헤쳐 보자! 포켓몬스터를 통해 재미있게 과학을 배우는 『상상초월 포켓몬 과학 연구소』가 어린이 독자들을 찾아옵니다. 포켓몬은 1995년 게임 출시 이후,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등 장르를 초월하여 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당신의 잠재력을 펼쳐라!

2007년 출간 이후 17년간 축적된 데이터와 뇌과학 지식, 새로운 사례를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몰입』 최신판.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우려는 학생부터 집중력을 잃어버린 직장인까지 몰입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나에게 맞는 몰입법으로 내 안의 잠재력을 무한히 펼쳐보자.

할머니가 키운 건 다 크고 튼튼해!

『당근 유치원』 안녕달 작가의 열한 번째 그림책. 토끼 할머니와 돼지 손주의 따뜻하고 사랑 넘치는 하루를 담았다. 할머니의 넘치는 사랑으로 자란 오동통한 동식물과 돼지 손주의 입에 쉴틈없이 맛있는걸 넣어주는 할머니의 모습은 우리 할머니를 보는 것 같이 정겹다. 온 세대가 함께 읽기 좋은 그림책이다.

40년간 집을 지은 장인의 통찰

로빈 윌리엄스, 데이비드 보위 등 유명인들은 마크 엘리슨에게 집을 지어 달라고 부탁한다. 그가 뉴욕 최고의 목수라서다. 한 분야에서 오래 일하고 최고가 된 사람에게는 특별함이 있다. 신념, 재능, 원칙, 실패, 부 등 저자가 집을 지으며 깨달은 통찰에 주목해보자.

150만 구독자가 기다렸던 빨모쌤의 첫 책

유튜브 '라이브 아카데미'를 책으로 만나다! 영어를 배우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시간’이라고 말하는 빨모쌤. 실제로 영어가 쓰이는 걸 많이 접하면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힘’을 키우길 바란다고 제안한다. 수많은 영어 유목민이 선택한 최고의 유튜브 영어 수업을 책으로 만나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