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탄핵 다음은 탈핵

『탈핵 탈송전탑 원정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탈핵은 지금 당장보다 할머니의 말처럼 뒤를 더 걱정해야 하는 게 아닐까?

정택용 4월호.jpg

 

‘대통령’이 없어진 다음날은 6년 전 일본 후쿠시마에서 핵발전소 사고가 났던 날이었다. 체르노빌, 스리마일, 후쿠시마. 누가 감히 안전을 장담할 수 있을까.

 

2년 전 송전탑 건설 공사를 막으려고 싸우는 밀양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전국의 핵발전소, 송전탑 밀집 지역, 변전소 건설 예정지를 찾아가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온 적이 있다. 그렇게 만든 책이 『탈핵 탈송전탑 원정대』였다. 송전탑이 어디에서 왔나 따라가 보니 핵발전소가 있었다. 송전탑만 보며 싸웠는데 탈핵이라는 더 근본적인 문제로 밀양 싸움의 방향이 전환됐다.

 

이제는 765kV 송전탑이 들어선 밀양 부북면 평밭마을에서 온 한옥순 할머니도 그때 함께 ‘원정’을 다녀왔다. 이날 할머니는 탈핵 행진 뒤 열린 촛불집회 무대에 올라 ‘우리가 잘 살려고 12년째 핵발전소와 철탑을 막고 있는 것이 아니라 후손들이 잘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주기 위해 막고 있다’고 말했다. 탈핵은 지금 당장보다 할머니의 말처럼 뒤를 더 걱정해야 하는 게 아닐까?

 

작년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건설을 승인한 신고리 5?6호기가 지어지면 고리 지역 원자로는 총 10기가 된다. 반경 30km 이내 인구가 20만 명이 안 됐던 후쿠시마의 경우는 6기 중 4기가 폭발한 사고였다. 신고리 핵발전소 반경 30km 이내인 울산, 부산, 경남지역에는 약 340만 명이 살고 있다. 경주 지역에서 났던 지진은 여러 가지 경우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이렇게 요행을 바라며 살아가도 되는 것일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정택용(사진가)

대학에서 언어학을 배운 뒤 불성실한 직장인으로 살다가 관뒀다. 사진이 가장 쉽겠거니 지레짐작하고 덤볐다가 여태껏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개인 사진집으로 기륭전자 비정규직 투쟁 1,895일 헌정사진집 《너희는 고립되었다》와 고공농성과 한뎃잠을 찍은 《외박》이 있다.

탈핵 탈송전탑 원정대

<밀양 할매 할배들> 저13,500원(10% + 5%)

10년의 저항, 가슴 아픈 패배. 그러나, 밀양의 할매 할배들은 길을 떠났다. 2,900킬로미터의 여정 위에서 ‘눈물을 타고 흐르는’ 이 나라 ‘나쁜 전기’의 실체를 똑똑히 보았다. 2015년 3월 한 달 동안 밀양 할매 할배들이 전국의 핵발전소와 송전탑 지역을 무려 2,900km에 걸쳐 누볐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