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모든 트랙에 이름을 올린 버디(Birdy)

버디(Birdy) 〈Beautiful Lies〉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전작이 싱어송라이터 버디의 등장을 알렸다면, 〈Beautiful Lies〉는 그를 차세대 반드시 주목해야 할 보컬리스트이자 송라이터로 격상시킨다.

3.jpg

 

더 이상 열다섯 앳된 소녀는 없다. 어느새 스무 살이 된 버디는 세 번째 앨범 <Beautiful Lies>에 더욱 깊어진 보컬과 음악을 담았다. 신작은 어쿠스틱, 밴드 사운드로 뼈대를 세웠던 전작 <Fire Within>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묵직한 퍼커션과 스트링, 신시사이저 등 다양한 재료로 풍성한 질감의 사운드를 구현함과 동시에 리버브를 적극 활용해 몽환적 분위기를 연출했다. 더욱 성숙해진 보컬도 특기할 점이다. 넓은 음역대를 여유롭게 오가는 가창이 음악을 완전히 지배한다.

 

지난 앨범에 이어 이번에도 모든 트랙의 크레디트에 이름을 올렸다. 유려한 형식미가 돋보였던 기존의 작법에 명확한 어필 포인트를 갖춘 후렴을 배치해 더 쉽게 귀에 들어오는 것이 앨범의 특장점. 게다가 음반에서 가장 먼저 공개된 「Keeping your head up」을 비롯, 업 템포 곡도 일부 수록해 듣는 재미를 더했다. 템포의 변화가 있을지언정, 음반의 테마는 분명하다. 개성 있는 음색과 잘 맞는 어두컴컴한 음악들은 버디만의 캐릭터를 공고히 한다. 신보는 라나 델 레이와 로드(Lorde), 엔야의 중간 지점 어딘가에 그만의 영역을 구축한다.

 

선율의 힘은 강해졌고, 특유의 음울한 정서는 더욱 진해졌다. 리드미컬한 퍼커션 진행이 매력적인 「Shadow」, 피아노를 중심으로 보컬을 강조한 「Lost it all」과 「Unbroken」, 「Beautiful lies」는 기존 기조를 확장시키며 물오른 멜로디 감각을 뽐낸다. 진성과 가성을 넘나드는 현란한 가창은 리드 싱글 「Keeping your head up」에서 특히 빛나고, 트렌디한 로드를 보는듯한 「Wild horses」, 「Hear you calling」은 여느 주류 팝 싱글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Silhouette」와 「Save yourself」, 「Beating heart」의 표현력은 예사 스무 살의 것이 아니다. 지극히 감정적이지만 과하지 않고, 깊이와 섬세함을 두루 갖췄다.

 

매끈한 만듦새와 날렵한 훅이 앨범 전체를 아우른다. 아찔하도록 구슬픈 음색과 보컬 테크닉은 정점에 올랐다. 전작이 싱어송라이터 버디의 등장을 알렸다면, <Beautiful Lies>는 그를 차세대 반드시 주목해야 할 보컬리스트이자 송라이터로 격상시킨다. 이 젊고 유능한 음악가는 시류에 휩쓸리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걷고 있다.

 

2016/04 정민재(minjaej92@gmail.com)


 

[관련 기사]

- 개성은 부재, 욕심은 인정, 자이온(Xion)

- 스터길 심프슨, 어린 아이에게 전하는 이야기
- 장미여관은 잘 있단다
- 루사이트 토끼, 소녀라는 껍데기를 벗다

- 슈스케가 못 이긴 강렬한 야성, 리플렉스(Reflex)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