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지원을 그리다

동료 작가들이 그린 김지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김지원은 긴 파마머리와 조용하고 그윽한 눈빛을 지닌 이채로운 분위기의 작가로 우리에게 기억된다. 이번 화에서는 김지원 작가의 문우(文友)였던 소설가 이제하와 김승옥, 고(故) 김영태 시인이 그린 김지원의 초상화를 선보이고자 한다.

길게 늘어뜨린 파마머리, 얼굴을 거의 가리다시피 한 머리칼 속에 빨갛게 칠한 그녀의 입술이 머리카락을 젖히고 잠깐 우리들 앞에 비쳐질 때 우리는 김지원이 가진 감성과 눈물이 얼마나 뜨거운 것인가 알고 흠칫 놀란다. - 문정희(시인)
김지원은 긴 파마머리와 조용하고 그윽한 눈빛을 지닌 이채로운 분위기의 작가로 우리에게 기억된다. 이번 화에서는 김지원 작가의 문우(文友)였던 소설가 이제하와 김승옥, 고(故) 김영태 시인이 그린 김지원의 초상화를 선보이고자 한다. 또 김승옥과 김영태가 김지원에게 보낸 편지도 덧붙인다. 절친한 벗이자 그의 문학을 사랑했던 동료 작가들이 그린 김지원의 모습을 통해 작품 너머에 존재하는 작가의 또 다른 모습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신비로운 공간에 홀로 서 있는 겨울나무’ 같았던 김지원 작가를 다시 한 번 기억하고 추억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



김지원 소설 선집 1권 『폭설』 의 표지에 사용된 그림으로, 소설가 이제하의 작품이다.
1964년 12월 24일에 그린 것으로 적혀 있다.


김지원 소설 선집 2권 『바닷가의 피크닉』 의 표지에 사용된 그림으로, 소설가 김승옥이 김지원에게 보낸 편지다.
김지원 작가의 ‘지원’이라는 이름은 소설가 김동리가 지어준 필명으로, 본명은 ‘아란’이다.
편지 맨 위에 ‘my dear aran’이라고 적혀 있다.


소설가 김승옥이 그린 김지원의 초상화이다.
1993년 8월 17일에 그린 것으로 적혀 있다.


김지원 소설 선집 3권 『물이 물속으로 흐르듯』 의 표지에 사용된 그림으로,
고(故) 김영태 시인의 작품이다. 김영태가 김지원의 「한밤 나그네」 를 읽고 보낸 편지로,
중앙 하단에 김영태 시인의 아호인 ‘초개(草芥)’가 적혀 있다.


1979년 수상사출판부에서 출간된 『폭설』 의 표지 그림으로, 김영태 시인의 작품이다.
이번 김지원 소설 선집 세트의 박스 이미지로도 활용했다.


[관련 기사]

-고(故) 김지원 작가 추모 연재 릴레이
-소설가 이제하가 만난 김지원
-소설가 서영은이 만난 김지원
-김지원의 소설을 다시 읽다



img_book_bot.jpg

김지원 소설 선집 세트 김지원 저 | 작가정신
고(故) 김지원 작가는 맑고 섬세한 감수성과 아름답지만 절제된 문체를 통해 인간의 내면을 깊이 있게 탐구해온 독자적인 문학세계를 가지고 있다. 김지원 작가는 미국이라는 나라뿐만 아니라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세계에서 타자이자 이방인이었던 여성으로서의 삶과 정체성을 탐구했으며, 남녀 관계를 통해 인간관계의 본질을 파고드는 집념을 보여주었다. 『김지원 소설 선집』 은 한국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인 김지원의 40여 년에 걸친 문학 세계를 재조명하고 보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