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최요삼 6주기와 장기기증, 그는 진정한 챔피언이었다

6명 환자에게 각막과 신장, 심장 등 장기 기증 힙합 그룹 리쌍, '챔피온'이라는 곡은 최요삼 선수 추모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07년 12월 25일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 광진구민 체육센터에서 열린 세계복싱기구(WBO) 플라이급 인터콘티넨탈 타이틀 1차 방어전 최종 12라운드에서 도전자 헤리 아몰에게 오른손 스트레이트에 턱을 맞고 쓰러진 뒤 일어섰으나, 판정승이 선언된 뒤 다시 정신을 잃었다.

오늘은 세계챔피언 최요삼이 2007년 챔피언 방어전 경기 후에 세상을 떠난지 6년이 된 날이다.

 

故 최요삼은 1973년 10월 16일 전라북도 정읍시에서 태어났다. 영등포중학교 2학년이었던 1987년에 권투를 시작하였다. 용산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93년 프로 권투 선수로 데뷔하였다. 1994년 라이트 플라이급 신인상을 수상하였다.

 

1996년 라이트 플라이급 동양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하고 1999년에는 WBC 라이트 플라이급 세계 챔피언이 되었다. 2004년 WBA 플라이급 타이틀 도전에 실패한 후 은퇴를 선언하였다가 2007년에 재기하였다. 2007년 9월에 WBO 플라이급 인터콘티넨탈 챔피언에 등극하였고 같은 해 12월 25일 1차 방어에 성공하였다.

 

2007년 12월 25일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 광진구민 체육센터에서 열린 세계복싱기구(WBO) 플라이급 인터콘티넨탈 타이틀 1차 방어전 최종 12라운드에서 도전자 헤리 아몰(Heri Amol, 인도네시아)에게 오른손 스트레이트에 턱을 맞고 쓰러진 뒤 일어섰으나, 판정승이 선언된 뒤 다시 정신을 잃었다.

 

20140103b.jpg

 

최요삼은 병원으로 후송 후 뇌사 판정을 받고 9일 후인 2008년 1월 3일에 사망하였다. 그가 권투 시합 후유증으로 세상을 떠나자 1982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WBA 라이트급 챔피언전에서 레이 맨시니와 권투 경기 도중 사망한 '비운의 복서' 김득구 사고 때처럼 대한민국 사회는 큰 충격을 받았다. (당시 김득구의 어머니는 경기 후 석 달 뒤 자살로 생을 마감했고, 경기의 심판이었던 리처드 그린도 일곱 달 뒤에 자살했다.)

 

그가 병원으로 후송된 직후 최요삼의 일기가 세상에 공개됐다. 가족의 동의를 얻은 뒤에 6명의 환자에게 각막과 신장, 심장 등의 장기를 기증했다. 향년 35세. 최요삼의 장기 기증 이후 국내 장기기증자의 수는 크게 늘었다. 유골이 안치된 경기도 안성시 유토피아추모관에서 49재가 치러졌다. 2009년 1월에 발매된 힙합 그룹 리쌍의 앨범 <백아절현>에 수록된 '챔피온'이라는 곡은 최요삼 선수를 추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노래이다. (출처: 위키백과)

 

 

[추천 기사]

-이선균 이연희 <미스코리아>, 결말이 기대되는 이유
-<크리미널 마인드>의 리드, FBI 요원은 어떤 사람인가
-플레이리스트 63회 - 2013년을 대표하는 팝송
-마틴 김 “류현진 선수가 팀을 옮긴다면 함께 갈 것”
-슬픔은 정신을 강하게 한다 - 슈베르트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a단조 D.821>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김훈이 담아낸 시대의 눈물과 웃음

우리 시대 문장가 김훈의 신작 산문집. 생로병사의 무게를 실감하며 지나온 그의 치열했던 '허송세월'을 담은 책은 간결하고도 유려한 글맛으로 이 시대의 기쁨과 슬픔을 마주한다. '본래 스스로 그러한 세상'을 파고들어 삶의 비애와 아름다움을 포착한, 김훈 산문의 미학을 만나볼 시간이다.

사라질 직업에 관한 세밀화

『고기로 태어나서』 한승태 신간. 기술 발달로 없어질 확률이 높은 직업과 작업장의 모습을 세밀하게 담았다. 그 대상은 직업 소개소, 콜센터, 택배 상하차, 뷔페식당, 빌딩 청소다. 힘들고 괴로운 노동 현장이 마냥 슬프지만은 않게 느껴지는 건, 한승태 저자의 필력 덕분이다.

우리는 서로를 계속 안아줄 수 있을까?

한국 청소년 문학의 가장 뜨거운 이슈, 이꽃님 작가 신작. 『죽이고 싶은 아이 2』가 이꽃님 월드의 완벽한 결말을 알린다. 서은의 죽음에서 시작된 두 여고생의 진실과 믿음, 그 절망 끝에서 피어난 희망을 그렸다. 아무리 무너져 내린 삶이라도 다시 일으켜 세워야만 하는 것이 삶이므로.

나만의 ETF 투자 전략

국내 최고의 ETF 전문가인 김수정 저자가 ETF 투자를 위한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ETF의 종류부터 투자자가 알아야 할 내용과 투자 전략까지 상세히 다룬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는 물론, 나에게 맞는 ETF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최적화된 투자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