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5년, 한국 경제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뉴욕대 경제학과 교수인 대니얼 앨트먼은 “한국의 교육 제도, 수직적 문화의 대기업 선호, 아직 수출주도적인 성장’ 등이 한국의 성장 시계를 멈추게 하는 원인이라며 “성공하는 기업과 산업은 정부 정책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혁신과 기업가 정신이라는 경제 풍토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한국 경제 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중국 미국 아시아 등록일: 2014.01.03
미국 VS 중국, 재편되는 글로벌 경제 권력의 주인공은?
중국은 특히 투자와 수출 중심에서 소비와 내수 중심으로 경제 체질을 개선하면서 향후 10년 안에 세계 최대 소비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내륙 지역의 도시화가 진행되고 중산층이 성장하면서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한 소비시장이 붐을 이루며 중국은 또 한 번 기회의 땅이 될 것이다. 특히 중국 내 인터넷 산업은 누구도 따라잡을 수 없는 속도로 발전했다.
오스탄 굴스비 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미국 중국 등록일: 2013.12.27
‘풍요의 시대’가 가고 ‘저성장 고부채 시대’가 도래하면서 꼭 소유하지 않아도 될 것은 잠시 남의 것을 빌려 해결하려는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자신이 쓰지 않는 것을 남들과 공유하는 것이 바로 ‘공유 경제’의 아이디어이다. 공유 경제는 ‘정글 자본주의’에서 비롯된 양극화가 낳은 새로운 시대의 ‘맹아’인 셈이다.
공유 경제 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등록일: 2013.12.20
대한민국의 신기술, BT, NT, ET는 경쟁력 없으나 IT는 우위다
치열한 글로벌 기술 전쟁의 상황에서 한국의 기술시장은 어떠한 미래를 맞을 것인가. 발생 가능한 미래 시나리오를 그려보면 한국은 앞으로 5년간 기존 경쟁력 제고에 온 힘을 쏟는 ‘1.5류’ 기술국이 될 수 있다. IT 신기술과 융합 신기술은 계속 발전하는 동시에 미드테크 분야에서도 어느 정도 경쟁 우위를 가져갈 것이다.
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머니투데이 IT 등록일: 2013.12.13
한국은 지난 2001년 기준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3%로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상태이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추세는 모든 나라의 공통된 현상이나, 한국의 경우 연금 제도가 발달되어 있지 않은 채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고령화의 충격이 가장 클 수밖에 없다.
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머니투데이 고령화 등록일: 2013.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