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음악 > 주목, 이주의 앨범
12월 둘째 주 싱글 - 카더가든, 미란이
이주의 싱글
순환하는 자연의 섭리를 거슬러 동일한 계절만이 반복되듯 기시감을 드리우는 익숙한 멜로디가 감지되지만 감정을 보듬는 애절한 보컬의 불씨는 추위를 피할 안식처를 마련한다. (2021.12.09)
카더가든이 겨울을 끌어안았다. 지난 9월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의 포크 풍 OST '로맨틱 선데이'로 가을의 정취를 그려낸 그는 바삐 달력을 넘겼다. 록 사운드를 입힌 발라드 곡조에 명징한 키보드 선율이 감도는 신곡엔 오늘날의 급격한 일교차를 대변하듯 한기와 온기가 혼재한다. 어긋난 관계에 대한 자조적인 노랫말은 쓸쓸함을 퍼뜨리고, 곡 전반을 관통하는 로 파이 감성은 위로의 목소리와 결합해 따스함을 더한다. 순환하는 자연의 섭리를 거슬러 동일한 계절만이 반복되듯 기시감을 드리우는 익숙한 멜로디가 감지되지만 감정을 보듬는 애절한 보컬의 불씨는 추위를 피할 안식처를 마련한다.
2020년 '명탐정'으로 등장해 같은 해 <쇼미더머니 9> 경연에서 머쉬베놈과 'VVS'를 부르며 화려한 조명을 받았던 미란이가 황소처럼 거친 람보르기니('Lambo!')를 뽑았다. 1년 반이 넘는 시간 동안 데뷔와 성장, 그리고 대중적 인지도까지 삼박자를 고루 갖춘 그의 음악 인생을 대변하듯 모든 가사가 자신감과 플렉스(Flex)로 넘쳐흐른다. 음악적으로는 활동 초기 불안했던 하이톤 랩에서 벗어나 힘을 빼고 안정적인 목소리로 발전해가는 과정이 안정세에 접어들었음을 증명하며, 높낮이가 다양한 보컬 추임새 또한 그의 단단해진 랩을 돋보이게 만든다. 미란이의 음악적 역량이 슈퍼카만큼 멋진 속도로 나아간다.
추천기사
관련태그: 채널예스, 예스24, 이주의싱글, 카더가든, 숨을곳없어요, 카더가든숨을곳없어요, 미란이, 람보, 미란이람보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미란이>14,900원(19% + 1%)
‘쇼미더머니 9’이 끝난 후 딱 1년이 되었을 때 첫 미니 앨범을 내는 미란이. 밑바닥에서 올라와 새로운 화려한 세상에 맞닥뜨린 미란이는 이번 앨범에 새로운 세상 속에서 겪은 혼란과 이제껏 느껴본 적 없는 감정들을 담아냈다. ‘UPTOWN GIRL’은 부유한 동네에서 자라 티 없는 아이 같이, 마치 힘들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