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히미츠만의 내밀한 언어로 꾀어낸 단편집

히미츠 <화성침공>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포크 위주를 벗어난 시점에 발표한 첫 정규앨범 <화성침공>은 다채로운 이력만큼 폭넓은 스펙트럼을 펼치며 체제 전환의 이유를 확실히 보여준다. (2021.08.11)


'그는 만난다(HeMeets)'. 특별히 목적어를 제시하지 않은 것은 그만큼 다양한 시도를 해보겠다는 의도로 읽을 수 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트로트 가수로 가요계에 발을 디뎠던 오샘이 주축인 히미츠는 처음에 어쿠스틱 듀오로 출발했으나 지금은 4인조 팝 밴드로 개편해 활동하고 있다. 포크 위주를 벗어난 시점에 발표한 첫 정규앨범 <화성침공>은 다채로운 이력만큼 폭넓은 스펙트럼을 펼치며 체제 전환의 이유를 확실히 보여준다.

신비로운 사운드로 시작하는 '복수초'부터 음악적 계절의 변화를 알린다. 통기타 하나에 의존했던 과거와 달리 정식으로 세션을 갖춘 밴드는 미디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팀의 정체성을 새롭게 구축한다. 2017년에 발매했던 후크송 '믹스커피'도 편곡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인스턴트 트랙으로 변모한다. 느끼한 발성의 원곡보다 담백하게 보컬을 취하고 절과 절 사이에 신시사이저 연주를 곁들이며 중독성 짙은 일렉트로닉으로 재탄생했다.

한층 두터워진 단조 위주의 멜로디와 더불어 주목할 점은 특유의 스토리텔링이다. 단순한 사랑 얘기나 감정 공유하기가 아니다. 절체절명의 위기인 '화성침공' 속 유일한 희망인 주인공은 외계인과 소통을 거부하며 무기력함을 내비치고 핼러윈을 맞아 세상 밖으로 나온 '드라큘라'는 정열적인 탱고 리듬과 인간의 피 냄새에 취해 밤거리를 떠돈다. 허구에나 존재하던 독특한 소재들을 차용한 노랫말은 뻔하지 않은 전개와 각색을 통해 유쾌한 매력을 발산한다.

앨범 타이틀에 걸맞게 비현실적인 요소들이 자주 나타나지만 실존하는 장소가 등장해 현실감을 더하기도 한다. 세탁기가 돌아가는 듯한 완급 조절의 '런드리'는 신촌 거리의 풍경을 소환하여 헤어진 연인과의 추억을 정리하고 현재는 재개발을 거쳐 아파트가 자리한 '홍은동 334-10'은 젊은 시절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며 행복했던 지난날을 회상한다. 평범한 자전적 이야기로 여길 수 있으나 가사 전달력이 뛰어난 보컬과 합을 이뤄 충분한 공감대를 만든다.

히미츠는 일본어로 '비밀'이라는 뜻도 있다. 히미츠만의 내밀한 언어로 꾀어낸 단편집은 전자음의 도입으로 기존과는 또 다른 세계관을 정립했고 상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며 인디 아티스트의 음악적 자립이 결코 허황된 꿈이 아님을 깨닫게 한다. 신기루를 좇던 방구석 뮤지션의 노력은 헛되지 않았다. 눈앞에 아른거리기만 했던 환상은 실재했고 점점 그 실체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HeMeets 1집 - 화성침공

<히미츠>16,300원(19% + 1%)

HeMeets 정규 1집 [화성침공] 싱글 음원이 음원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디지털 스트리밍 시대에서 특히 독립 뮤지션이 '정규 앨범'을 발매한다는 건 보통 용기가 필요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아티스트에게 정규 앨범이 갖는 의미는 분명히 있기에 히미츠 멤버들은 큰 각오를 가지고 첫 정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