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을 기록한 <기억의 전쟁>, 2월 25일 재개봉 확정

세상에 나와서 감사한 영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희생자 추모 위령제 기간인 2월에 맞춰 다시 한번 추모의 마음을 전하다! (2021.02.01)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로 인해 피해를 입은 마을에 추모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베트남 전쟁 희생자 추모 위령제 시기에 맞춰 2월 25일 <기억의 전쟁>이 재개봉한다. 영화 <기억의 전쟁>은 베트남 전쟁 참전 군인의 손녀인 이길보라 감독이 할아버지의 침묵에 대한 궁금증을 안고 찾아간 베트남에서 듣게 된 50여 년 전 그날의 기억을 담아낸 다큐멘터리.

입술로, 표정으로, 손으로, 자신의 몸과 머리가 기억하는 상처를 이야기하는 희생자들의 용기 있는 증언을 통해 5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역사의 한 페이지가 되지 못한 이야기들을 차곡차곡 기록한 영화 <기억의 전쟁>은 개봉 당시 “살아남아 소외된 존재의 환기, 복원 그리고 각인” (씨네21 김소미 기자), “피해의 역사를 공부했다면 가해의 역사도 응당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게 한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무비스트 박꽃), “모든 기억들을 사려 깊은 시선으로 담은 영화는 끔찍한 전쟁의 기억을 품고도 평화로운 베트남 마을들의 모습을 닮아 있다. 

<기억의 전쟁>은 세상에 나와서 감사한 영화다.”(<벌새>김보라 감독), “피해의 역사를 쓰고 기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은 가해의 역사를 직시하고 찾아가는 것이 평화에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하미나 작가), “증언을 한 문장 끝낼 때마다 여러 소리가 맞물리며 공명하는 순간. 피해자의 용기에 응답하는 기억의 책임이 필요함을 느꼈다.”(키노라이츠, 지니**), “자극적으로 그려지기 쉬운 소재를 화면에 담는 것에 신중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말할 수 없는 존재들로 여겨졌던 이들이 이야기하는 진실의 모습 그 자체로 선명한 영화”(트위터 @YEON****) 등 평단과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어 관객들의 기대를 더욱 높이고 있다.


여성의 시선으로 ‘베트남 전쟁에 관한 새로운 이야기를 전하는 영화 <기억의 전쟁>이 재개봉 확정 소식과 함께 공개된 재개봉 포스터 2종은 강렬함과 서정적인 느낌을 동시에 주며 시선을 압도한다. 먼저 붉은 색감이 돋보이는 포스터는 ‘탄 아주머니’의 모습과 함께 뒤로 펼쳐진 수많은 무덤이 펼쳐지며 평화로운 마을에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졌음을 짐작하게 한다. 이어 무덤가에서 먼저 세상을 떠난 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는 이들의 모습이 담긴 두 번째 포스터는 떠난 이들을 마음에 품은 채 이어가는 이들의 삶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이어 “그날 이후 우리 마을은 온통 무덤으로 뒤덮였어요”라는 카피가 어우러지며 <기억의 전쟁> 제작진의 마음을 고스란히 전하는 듯하다.

재개봉을 통해 기록되지 못한 베트남 전쟁을 이야기할 영화 <기억의 전쟁>은 오는 2월 25일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기획사 제공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