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지코, 팝 사운드의 선물 상자

지코 - < Random Box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랜덤 박스라는 네이밍에 걸맞게 앨범은 그가 가진 넓은 스펙트럼을 골고루 암시할 뿐만 아니라, 귀에 들어오는 접점을 친절하게 꾸며 진입 장벽을 낮춘다.(2020. 07. 15)


틱톡 챌린지를 유도하는 유행 전략과 차트까지 겨냥하는 팝의 작법, 게다가 한철 장사 대비하듯 곳곳에 투입된 듯한 여름철 콘셉트까지. <Random Box>는 우리가 시장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상술과 비즈니스 요소로 점철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누가 이 앨범을 감히 단순 소모작이라 단평할 수 있을까. 지코는 이지리스닝 이미지 뒤에 조용히 모습을 감춘 채 진일보한 프로듀싱의 발톱을 드러낸다.

싱어와 래퍼 사이 절충안이 확실히 정립되어 있지 않아 과하게 억센 비트 혹은 심심한 발라드 작풍을 오가던 전작의 온도차가 현작에 이르러 안정된다. 프로듀서 팝 타임(POP TIME)과 작업한 수록곡은 청량감이라는 일관된 축 아래 필요한 변화만을 수행하는데, 이는 '아무노래'부터 점차 보이기 시작한 방향과 동일하다. 흥과 개성을 피력하기 위해 예전처럼 무리하지 않는 모습. 멜로디와 랩의 최대공약수가 갖춰지면 추가 없이 과감히 마무리 지음으로써 간결함을 유도한다.

선배 아티스트 비와 신예 비비(BIBI) 같이 넓은 범위의 피처링 진을 가지고도 트렌디한 결과물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한 번. 타이트한 래핑이 삽입된 'No you can't'와 싱잉을 강조한 '만화영화 (Cartoon)', 'Roommate' 등 전혀 다른 성질을 가진 곡을 번갈아 배치함에도 개개의 정체성과 매력을 부담 없이 확보했다는 점에서 한 번 더 인정을 자아낸다. 여유로운 작법의 포장지를 뜯으면 나타나는 뚜렷한 팝 사운드의 선물 상자다.

짙게 깔린 상업성이 꽤 합리적일 정도로 대중 친화적이고 감각적이다. 랜덤 박스라는 네이밍에 걸맞게 앨범은 그가 가진 넓은 스펙트럼을 골고루 암시할 뿐만 아니라, 귀에 들어오는 접점을 친절하게 꾸며 진입 장벽을 낮춘다. 어디서 무엇이 튀어나올지 예상하기 힘든 포맷과 트랙 간 이음새 또한 신선하고 자연스럽다. <Random Box>는 지코가 지금껏 보여준 모습 중 가장 깔끔하고 포용적인 손길로 커리어 지평을 넓힘과 동시에 팝 랩의 모범 사례를 세운다. 그것도 작품의 색을 위해 본인의 색을 덜어낸다는 이대도강(李代桃?)의 자세로.




지코 (ZICO) - 미니앨범 3집 : RANDOM BOX
지코 (ZICO) - 미니앨범 3집 : RANDOM BOX
지코
(주) 카카오 M케이오지 엔터테인먼트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지코 (ZICO) - 미니앨범 3집 : RANDOM BOX

<지코>26,700원(19% + 1%)

ZICO 3rd EP [RANDOM BOX] 지코가 여름을 담은 EP 앨범 [RANDOM BOX]를 발표한다. 지난 앨범 [THINKING]에서 개인의 서사와 인간의 내면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을 중심으로 철학적인 메시지를 담아냈다면, 이번 앨범에서는 일상에서 흔히 벌어질 만한 일화를 한데 모아 친근한 어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