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폴킴, 좋은 멜로디와 포근한 보컬 그다음

폴킴 『’터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유사한 뮤지션들 사이에서 개성을 더욱 견고히 해야 함을 알려주는 반쪽 정규 앨범. (2018. 02. 28)

폴킴.jpg

 

 

반으로 나눠 공개한 정규 1집은 폴킴의 음악 색깔을 다양하게 보여주려는 전략이다. <정규 1집 Part.1 ‘길’>에서는 보사노바, 발라드, 전자 음악을 비롯한 여러 장르를 펼쳐 보였다. 피아노 중심의 편안한 노래를 들려주던 그의 색다른 모습이다. 단독으로 쓴 「둘이」를 제외하면 다른 작곡가가 멜로디를 쓰거나 공동으로 작업했지만 전곡 작사만큼은 놓치지 않았다.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는 열망이 담겼다.

 

이번에는 다채로움보다 진정성을 내세웠다. 편곡도 초창기 그의 음악처럼 소박하다. 첫사랑을 추억으로 남기는 과정을 풀어낸 「Goodbye days」, 사랑이 식어가는 감정을 그려낸 「느낌」은 전체를 이끌어가는 중심 곡이다. 편안한 선율에 그의 부드러운 보컬이 녹아들며 노랫말에 이입하게 한다. 사실 폴킴에게서 멋지고 거창한 표현을 찾기란 어렵다. 그 대신에 친근한 매력이 있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노랫말에 그대로 펼쳐놓는 데서 흡인력이 생긴다.

 

이러한 친밀함은 장점이나 동시에 위험성을 지닌다. 감정을 노랫말로 녹여내는 방식이 자칫 미흡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지오디 박준형이 랩으로 참여한 「터널」에서는 ‘이윤’ ‘의문’ ‘질문’ 같은 라임이 흐름을 해친다. 랩과 노래가 꼭 같은 어조가 아니어도 되는 일이었다. 「사랑은 타이밍」은 영어와 국어를 유사한 비율로 배치했으나 멜로디와 동떨어진 느낌이 들고, 「오늘 밤」은 쓸쓸함이라는 주제 아래서 풀어낸 다른 곡들보다 스토리텔링이 허무하게 전개된다.

 

폴킴은 좋은 멜로디를 알고 있고, 포근한 보컬을 지녔다.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차근차근 확보해가는 부분도 인상적이다. 다만 그가 쓴 가사에서 나타나는 위화감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는다. 특별한 싱어송라이터가 되는 일은 노래를 잘 하는 것과는 또 다른 문제이다. 송라이팅 영역에서 많은 고민이 있겠으나 그 과정에서 강점을 잃으면 ‘고막남친’에서 끝날 수밖에 없다. 유사한 뮤지션들 사이에서 개성을 더욱 견고히 해야 함을 알려주는 반쪽 정규 앨범.

 

 


정효범(wjdgyqja@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