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간이 기계에게 진다면, 내일 뭐 읽지?

예스24 뉴미디어팀 3인이 추천하는 금주의 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남편의 아름다움』을 한 번 다 읽고 덮으니 답답한 마음이 싹 가셨다. 영국의 낭만주의 시인 존 키츠의 시와 메모 등이 모티프가 되어 다시 쓴(re-write) 허구의 에세이는 올해 내가 읽은 그 어떤 시보다 더 아름다웠다.

매주 금요일, ‘내일 뭐 읽지?’를 연재합니다.

보통 사람들보다 책을 ‘쪼끔’ 더 좋아하는 3명이 매주, 책을 1권씩 추천합니다.

매우 사적인 책 추천이지만, 정말 좋은 책, 재밌는 책, 정말 읽으려고 하는 책만 선별해 소개합니다.

 

tid109t000689_300dpi.jpg

사진 출처_imagetoday

 

 

작고 소박한 나만의 생업 만들기
이토 히로시 저/지비원 역 | 메멘토

인공지능으로 만든 소설이 공모전 예선을 통과했다고 한다. '헉, 충격'을 제목으로 달고 다니는 기사도 사실 프로그램을 돌려서 쓰는 경우가 많다. 어느 날 기사 쓰기 프로그램이 내 상사로 들어와 맞춤법을 지적할지도 모른다. 커피라도 마시려고 나갈 양이면 기사 쓰기 프로그램 상사님께서 출퇴근 관리 프로그램 팀장과 연계해 문을 잠가버리는 미래가 올지도. 하지만 인공지능이 아니더라도 이미 글은 엉망이고 나를 대체할 사람은 널렸다. 사실 기계가 아무리 발전해도 당분간은 사람의 일자리는 크게 위협받지 않을 것이다. 사람 부리는 값이 알파고보다는 훨씬 싸겠지, 자조하는 마음으로 '뭐 먹고 살지'를 다시 고민한다. 기계가 못 하는 일은 찾기 힘드니 굳이 기계를 개발할 필요가 없는 분야를 생각해 봐야겠다. 3개들이로 내일 뭐 읽을지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라든가. (바셀린)

 

 

불온한 것들의 존재론 : 미천한 것, 별 볼일 없는 것, 인간도 아닌 것들의 가치와 의미
이진경 저 | 휴머니스트

삶에서 모든 질문은 결국 두 가지로 수렴한다. 우리는 어떤 존재인가, 그래서 무엇을 해야 하나. 존재와 당위에 관한 담론은 시공간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게 당연한데, 알파고라는 인공 지능은 인간 존재에 새로운 정의를 요구한다. 알파고가 승리하면서 인간이 기계에 지배당하는 묵시론적 세계를 예견하는 흐름도 있긴 하지만, 『불온한 것들의 존재론』에서 이진경 교수는 "도구를 손에 들고 움직이는 인간. 그것은 기계와 유기체가 결합해 하나처럼 작동한 최초의 사이보그였다.(168쪽)"이라고 이야기한다. 어차피 몇 만 년 전부터 인간은 기계와 함께 살아 왔다. 다만 기계가 점점 인간과 닮아갈수록 기계의 존재와 당위에 관한 담론은 더욱 복잡해지긴 하겠다. 지금도 인간의 존재론에 질문을 던지는 건 비단 기계만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장애자, 박테리아, 사이보그, 온코마우스, 페티시스트, 프레카리아트 등 6개의 '불온성'을 제시하며 보편적 인간의 존재 불가능성을 탐구한다. 서로 연관이 없어 보이는 사물에서 연관성을 발견해내는 이진경 교수 특유의 통찰력 넘치는 글을 즐길 수 있는 인문서다. (드미트리)

 

 

남편의 아름다움
앤 카슨 저/민승남 역 | 한겨레출판 | 원제 : The Beauty of the Husband

'알파고'가 하나의 사건처럼 2016년 초반을 강타하고 많은 이들은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을 앞다투어 생각해냈다. 매체들에 따르면 콘크리트공, 정육원 및 도축원에서부터 일반의사까지 모두 인공지능이 할 수 있다고 한다. 반면 가능성이 낮은 직업은 화가 및 조각가 같은 예술 계통의 직업이었다. 하지만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에서는 인공지능이 소설을 쓰고 있고, 예술 작품도 그린다. 그러면 대체 우리는 뭘 먹고 살아야 하나, 싶어진다. 언젠가 로봇 시인, 로봇 소설가가 등장하지 않을까. 내가 모아놓은 '땡감 컬렉션'에 로봇 시인과 소설가가 리스트에 낀다고 생각하니 암담해졌다. 그러나 『남편의 아름다움』을 한 번 다 읽고 덮으니 답답한 마음이 싹 가셨다. 영국의 낭만주의 시인 존 키츠의 시와 메모 등이 모티프가 되어 다시 쓴(re-write) 허구의 에세이는 올해 내가 읽은 그 어떤 시보다 더 아름다웠다. 내가 영어를 잘 했다면, 원서로 사서 다시 읽고 싶을 만큼 흠뻑 빠져서 쉽사리 나올 수가 없었다. 언어에 반해 한 번 읽고, 다시 또 읽으니 구성에 반하고, 반복해 읽으니 이미지에 반했다. 한 텍스트에 이렇게 3번이나 반할 수 있다는 일. 인공지능은 글을 쓸 순 있겠으나, 이렇게 글을 읽고 반할 순 없을 거다. 그래, 비록 내가 일에 있어서는 정밀하고 영특한 기계에게 질 수 밖에 없을지언정 사랑할 수 밖에 없는 텍스트들을 계속 읽으며 '감동'을 품어야지. 글을 읽고 다각도로 여러 번 감동할 수 있는 것. 그건 설사 초특급 완전체 인공지능이라도 할 수 없을 거다. (땡감)

 

 

[추천 기사]

 

- 미세먼지 지겹다, 내일 뭐 읽지?
- 선거도 끝나고, 내일 뭐 읽지?
- 분노가 치밀 때, 내일 뭐 읽지?
- 장범준의 벚꽃 연금이 부러워, 내일 뭐 읽지?

- 유시진 대위는 내일 뭐 읽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