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윗 소로우, 오직 상실한 자들을 위하여

< For Losers Only > ー 스윗 소로우(Sweet Sorrow)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단숨에 사로잡는 강렬함은 없지만, 자극적이고 작위적으로 눈물을 짜내지 않아 편안하다.

2.jpg

 

정직한 앨범이다. 음울한 커버와 '오직 상실한 자들을 위하여'라는 타이틀까지, 외형만으로 음악을 예상케 한다. 작년 여름 발매한 4집의 첫 편 < For Lovers Only >에서 이어지는 < For Losers Only >는 예측대로 비애감을 테마로 잡았다. '사랑'과 '이별'이라는 뻔한 기획의 더블 앨범이지만, 각각의 음반을 진부하지 않게 만드는 것은 탄탄한 스토리텔링과 준수한 음악이다.

 

'상실'이라는 주제하에 짝사랑과 이별, 아득해진 옛 기억의 아련함 등을 옴니버스 영화처럼 엮었다. 아카펠라에 강한 그룹이라는 이점을 충분히 살린 작법도 빛을 발한다. 어쿠스틱, 스트링 등 서로 다른 편성을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것은 기초로 삼고 있는 멤버들의 하모니다. 능숙하게 블렌딩 된 화음을 반주 요소로 삼아 어떤 노래도 브랜드화시킨다.

 

상반된 테마의 전작과 본 작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인트로 「Love never fades」와 지난 9월 싱글로 먼저 공개했던 「아현동」을 제외하면 신곡은 4곡으로 단출하지만, 짜임새를 갖췄다. 재즈의 골격에 풍성한 스트링을 더한 「사랑한다는 말은 못해도」, 미니멀한 피아노에 주선율과 아카펠라가 부드럽게 조화된 「서울은 비」, 질감을 충분히 살린 어쿠스틱 기타와 하모니를 겹쳐 감정 폭을 확장시킨 「겨울 여행」등 웰메이드 발라드의 향연이다. CCM을 연상케 하는 편곡과 멜로디로 고조된 감정을 폭발시키는 「우리 다시」는 특히 라이브 무대에서 진가를 드러내며 오래도록 회자될 트랙이다.

 

노래마다 조금씩 다른 색깔과 탄탄한 내러티브를 갖춘 고품질 발라드 앨범이다. 단숨에 사로잡는 강렬함은 없지만, 자극적이고 작위적으로 눈물을 짜내지 않아 편안하다. 명확한 방향 설정으로 깔끔하게 연작 앨범을 마무리했다.

 

2015/11 정민재(minjaej92@gmail.com)

 

 

[관련 기사]

- 키스 리처드, 로큰롤의 전설을 만들어 낸 주역

- 양날의 검을 가진, 프라이머리 < 2 > 
- 거부할 수 없는 네오 소울 사운드, 리앤 라 하바스 
- 개리 클락 주니어, 블루스를 해석해내는 소니 보이의 재능

- 하룻밤 새 팝스타가 된, 칼리 래 젭슨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스윗 소로우 (Sweet Sorrow) 4집 - Part 2 : For Losers Only

10,400원(20% + 1%)

이별의 아픔… 사랑의 그리움… 잃어버린 것에 대한 쓸쓸함… 상처 입은 당신의 마음을 보듬어 주는 노래 스윗소로우 4집 Part 2 [FOR LOSERS ONLY] 감성보컬그룹 스윗소로우가 1년 4개월만에 가을의 감성을 듬뿍 담은 정규 4집 Part 2 앨범 'FOR LOSERS ONLY'를 선보인다. 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