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비투비 < I Mean >, '힐링'의 메시지와 부드러운 멜로디

비투비(BTOB) < I Mean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드디어 본궤도에 오른 비투비다.

L.jpg

 

「괜찮아요」가 정말 괜찮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데는 여러 시행착오와 약간의 행운이 있었다. 빠른 템포의 일렉트로닉 팝이나 힙합 비트가 유행하는 보이그룹 씬에서 뉴 잭 스윙 스타일의 「Wow」와 「뛰뛰빵빵」은 뒤처질 수밖에 없었는데, 보컬 라인 중심의 미드 템포 발라드 「울면 안 돼」 이후 등장한 「괜찮아요」의 복고는 오히려 가요계에 실종된 멜로디를 장착하며 새로운 개성으로 거듭났다. 세련된 보이 발라드 이미지를 이어가는 새 싱글 「집으로 가는 길」도 호성적을 거두며 드디어 본궤도에 오른 비투비다.

 

전작의 성공 공식대로 '힐링'의 메시지와 부드러운 멜로디를 앞세운 타이틀은 준수한 가창과 선율의 힘을 갖춘 웰메이드 발라드곡이다. 그러나 이 '대의명분형' 트랙 뒤에는 과도기의 혼란도 숨어있다. 「심장어택」은 여전히 복고 댄스에 빠져있고, 보컬 라인의 「여기 있을게」와 랩 파트의 「Neverland」가 갈라져 있어 일관성의 부분에서는 부족함이 있다. 무거운 일렉트로 베이스와 펑키(Funky)한 기타 리프를 더한 「나 빼고 다 늑대」가 어느 정도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진지한 위로의 가사를 뒷받침하는 곡은 아니다. 위너, 아이콘의 스타일을 살짝 가져오긴 했지만, 랩과 보컬의 경계를 흐릿하게 하여 멜로디에 오롯이 집중하게 한 「Last day」가 오히려 준수한 절충안이 될 수 있다.

 

파격만 외치는 시장 흐름은 역으로 전형적인 발라드의 인기를 불러왔고, 비투비는 이 힌트를 통해 복고라는 명제와 폭넓은 대중적 접근을 일부 이룰 수 있었다. 2000년대 중반 유행했던 발라드 보이 그룹의 생명력이 2015년 다시 유효해졌다면, 비투비는 연차도 있고 실력도 출중하며 대중에게 어느 정도 이름도 알렸기에 여러모로 블루 오션 개척의 선봉에 설 자격이 충분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앨범 단위 통일성과 보다 직관적인 킬링 타이틀이 필수다. 새 가능성을 현실화할 수 있을지가 관건.

 

2015/10 김도헌(zener1218@gmail.com)

 

 

 

[관련 기사]

- 키스 리처드, 로큰롤의 전설을 만들어 낸 주역

- 양날의 검을 가진, 프라이머리 < 2 > 
- 거부할 수 없는 네오 소울 사운드, 리앤 라 하바스 
- 개리 클락 주니어, 블루스를 해석해내는 소니 보이의 재능

- 하룻밤 새 팝스타가 된, 칼리 래 젭슨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비투비 (BTOB) - 미니앨범 7집 : I Mean

14,100원(19% + 1%)

* 특전 - 랜덤 CD 알판 디자인 (1멤버 당 1종씩 총 7종) - 랜덤 포토카드 (1멤버 당 2종씩 총 14종)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