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비교적 덜 알려진 마이다스의 손, 피제이

피제이(Peejay) < Walkin’ Vol .1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번에 귀에 꽂힐 매력까지는 아니더라도 아티스트 피제이의 스타일은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L (5).jpg

 

프로듀서 피제이는 힙합에서 출발했으나 현재의 스펙트럼은 넓다는 형용사도 부족하게 느껴진다. 흥겨운 비트 제조 능력이야 말할 것도 없고 빅뱅, DJ DOC, 투애니원등 YG와의 협업을 통해 가요에도 능함을 익히 보였다. 여기에 「Dali, van, picasso」의 고풍스러운 재즈 샘플로 세간을 놀라게 하더니 최근에는 윤석철 트리오와 본격적으로 협업하며 크러시 X 자이언티의 「그냥」 같은 결과물도 만들어냈다. 비교적 덜 알려진 마이다스의 손이다.

 

이 다채로운 색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 Walkin' Vol. 1 >의 정돈된 스타일은 낯설게 다가올 수 있다. 작곡가 피제이가 아닌 아티스트 피제이의 음악은 네오 소울 뼈대의 탄탄한 그루브와 명징한 사운드 디렉팅, 그 위를 덮는 몽환적인 흐름이 주축이다. 2010년 진보(Jinbo)와의 콜라보레이션 그룹 마인드 콤바인드(Mind Combind)로 살짝 선보였던, 작곡가 피제이가 아닌 아티스트 피제이의 음악이다.

 

에픽하이의 「Lesson 5」를 연상케 하는 비트에 초이스37의 랩을 얹은 「Reborn」과 라운지 리듬 위에 이국의 나레이션을 더한 「Time」, 리얼 세션 기타 리프에 짙은 신디사이저 리듬을 붙인 네오 소울 인스트루멘탈 「Day n night」 등은 일관성의 증명이다. 앨범은 크게 튀는 지점 없이 하나의 그림을 그려내는 과정이다. 빈지노가 참여한 「I get lifted」나 트랩 비트의 「Out of my mind」도 특출난다기보다는 안정 안에서의 대중적 힙합 어필이다.

 

한번에 귀에 꽂힐 매력까지는 아니더라도 아티스트 피제이의 스타일은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꾸준한 작업 과정의 기록 개념으로 시작한 앨범이 음악계 유의미한 기록으로 남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재능과 성실만큼은 이미 증명된 터다.

 

2015/07 김도헌(zener1218@gmail.com)

 

 

[관련 기사]

- 다양한 매력을 가진 신인 힙합 그룹, 영 바이닐스

- 여름을 잊게 하는 앨범, 나인 뮤지스 < 9MUSES S/S EDITION > 
- 중독성 강한 여름 노래로 돌아온, 씨스타 
- 피비알앤비 앨범 중 가장 강렬하고 뜨거운 앨범, 미구엘 < Wildheart >

- 입체적인 음악을 표현한, 혁오 < 22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피제이 (PEEJAY) - Walkin' Vol. 1

11,900원(20% + 1%)

습관이 인격을 형성한다고들 한다. 걷는법, 말하는법,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가 그 사람의 존재감을 드러내준다는 뜻일텐데, 이는 연주자, 프로듀서, 작곡가 등 음악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되는 듯하다. 누군가의 화려한 기교를 잘 따라하 거나 기술적으로 완성된 음악도 중요하지만, 손짓이나 걸음걸이에 비견될 만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