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만화 MD 김유리 추천] 우린 정말 괜찮아 질 수 있을까?

『비밀을 말할 시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 모두가 읽어 더 이상 생존자가 홀로 외롭게 있지 않았으면 좋겠다. 지금 이 글을 읽은 당신에겐 그럴 힘이 있다. (2020.12.31)

언스플래쉬

하루에도 수많은 뉴스가 쏟아지고, 우리는 그 속에서 아동 성폭력이란 말을 종종 발견한다. 뉴스의 댓글도, 여론도 모두 가해자를 비난하고 처벌을 원하지만, 여전히 솜방망이식 처벌과 피해자는 지워진 결론을 자주 마주하게 된다.

『기분이 없는 기분』으로 데뷔한 구정인 작가가 이번엔 아동/청소년 성폭력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다뤄냈다. 『비밀을 말할 시간』은 은서의 평범한 일상에서 시작된다. 은서는 이제 막 중학교 3학년이 되었다. 주말에는 친구들과 설빙을 가고, 쇼핑을 즐기면서 즐겁게 살아가는 청소년이다. 그러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어떤 남자로 인해 은서는 오래된 상처를 떠올리게 된다. 바로 7살 때 일어난 성폭력 사건이었다.



즐거웠던 일요일 한순간에 지옥으로 되어버리는 순간. 은서는 무서운 악몽 같은 지난 상처를 계속 떠올리게 된다. 등교하는 월요일부터 내내 자신의 비밀을 고민한다. 성실한 학교 담임 선생님에게도, 가장 친한 친구들에게도- 심지어 자신을 홀로 키워 온 소중한 엄마에게도 은서는 아무 말도 없는 상황이 된다. 모두가 자신을 피하게 될까 봐, 자신이 더러운 사람으로 소문이 날까 봐. 그렇게 피해자는 철저하게 고립된다. 스스로 ‘차라리 죽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가득 찰 만큼.

위로받고 싶지만, 말하고 싶은지 말하고 싶지 않은지 알 수 없는 소용돌이 속에서 은서는 가해자에게 찾아가는 상상도 했다가, 엄마를 원망도 한다. 하지만 은서는 알고 있다. 자신이 잘못한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을. 결국 은서를 지옥에서 꺼내 올리는 건 자신의 결심이다. 은서는 친구 지윤에게 자신의 상처를 처음으로 털어놓는다.

은서는 9년 전, 별안간 놀이터에서 마주친 그 남자가 만들어놓은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구정인 작가는 은서의 지옥 같은 1주일을 담담하게 그려냈다. 어느 한 장면 과장된 부분도 없지만, 어느 한 장면도 놓칠 수 없도록 촘촘하고 세밀하게 생존자의 내면을 그려 넣었다. 이 이야기는 비단 16살 어느 중학교 3학년 ‘은서’만의 일이 아닐 것이다. 우리 곁에는 수많은 은서가 있다. 이 글을 쓰는 나도 은서였을 것이다. 은서에게 좋은 사람들이 있었듯 또 다른 ‘은서’에게도 위로가, 들어줄 귀가, 지지해줄 어깨가 필요하다.

청소년이 꼭 읽었으면 하는 만화다. 청소년이 아닌 다른 연령대도 읽었으면 좋겠다. 우리 모두가 읽어 더 이상 생존자가 홀로 외롭게 있지 않았으면 좋겠다. 지금 이 글을 읽은 당신에겐 그럴 힘이 있다.



비밀을 말할 시간
비밀을 말할 시간
구정인 글그림
창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유리(도서MD)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