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춤, 잠든 일상을 깨우다

일상의 작은 예술 - 『당신이 잠든 사이에 도시는 춤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술가만 예술을 하라는 법은 없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뭔가를 새롭게 생각해내는 순간, 우리는 예술가가 된다. 마음을 흔드는 예술과 일상을 새롭게 하는 예술 책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다. (2017.08.23)

 

003 1707 chY 8월호 당신이 잠든 사이에 도시는 춤춘다.jpg

 

맨몸의 무용수들이 여기 있다. 어둠이 내려앉은 도시 한가운데서 추위와 위험, 호기심 어린 사람들의 시선 앞에 선 그들은 거침없이 당당하고 더할 수 없이 아름답다.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의 작가 조던 매터가 새롭게 선보이는 『당신이 잠든 사이에 도시는 춤춘다』는 그가 ‘두려움 없는 아름다움’을 주제로 뉴욕의 타임스 스퀘어와 파리의 노트르담, 런던의 빅 벤 등 세계 각지에서 무용수들과 함께 촬영한 작품들을 모은 사진집이다.

 

그들이 빚어낸 경이로운 매 장의 사진 속에서, 마치 도시는 그 순간만을 위해 준비된 하나의 완벽한 무대인 듯 하다. 어둠 속에서도 도시들은 저마다의 개성 있는 얼굴을 보여준다. 해가 질 무렵부터 새벽까지 촬영한, 책에 실린 모든 사진에는 찍은 장소와 시간이 표기되어 있고, 시시각각 환경에 따라 전혀 다른 풍경을 만들어내는 도시는 그 자체로 살아 숨쉬며 무용수들과 함께 어우러져 순간의 예술을 완성시킨다.

 

책은 무용수들의 몸 자체를 보여준다기보다는 그들의 몸을 통해 어떤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흐트러짐 없는 선과 근육, 손끝의 표정에서 짐작할 수 있는 길고 긴 인내와 숨은 노력들, 강하게 뿜어져 나오는 열정과 도전정신, 그 끝에서 마침내 단단하게 맺힌 열매를 만나는 환희. 그것은 어떤 장치도 거짓도 없이 오직 인간의 몸으로 만들어낸 위대한 한 장면이 전해주는 감동이다.

 

무용수들은 닿을 수 없는 특별한 꿈을 좇느라 자신들의 편안한 일상을 미뤄둔다. 그렇게 꿈을 바라보며 지난하고 혹독한 시간을 견디는 그들의 ‘낙관주의’를 지지한다는 그의 생각은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에게 전염된다. 그리고 도시 밤거리에서 펼쳐지는 이 환상적인 한 편의 공연이 끝날 때쯤 당신은 당장 마음을 다해 뛰어들 무언가가 없는지 주변을 두리번거리게 될지도 모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형욱(도서 PD)

책을 읽고 고르고 사고 팝니다. 아직은 ‘역시’ 보다는 ‘정말?’을 많이 듣고 싶은데 이번 생에는 글렀습니다. 그것대로의 좋은 점을 찾으며 삽니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도시는 춤춘다

<조던 매터> 저/<제환정>,<이진이> 공역16,200원(10% + 1%)

맨몸의 무용수들이 써 내려간 거침없는 도전의 흔적들 두려움을 떨치고 ‘예스’라고 말하는 순간, 도시의 밤거리는 가장 황홀한 무대가 된다 우리 주변의 흔한 풍경 속 일상을 춤으로 표현한 사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안겨 준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의 작가 조던 매터의 신작이 찾아왔다. 전작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