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재밌는 과학 대단한 기술

『디지털 노마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0년 후 미래도 예측할 수 없다. 폭발적인 발전 뒤에는 오랜 시간 동안 품어온 호기심, 야망, 실패와 노력이 있다. 특이점을 향해 가는 현대의 과학과 기술을 책으로 읽는다. (2017.08.23)

001 1707 chY 8월호 디지털 노마드 표지.jpg

 

콩나물 시루 같은 지하철에서 하루를 시작하기 전부터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기. 평범한 직장인의 아침 일상이다. 이걸 저녁에 한 번 더 한다. 지구 반대편 친구와 스카이프로 통화하고 지옥철에서도 끊김 없이 스트리밍 방송을 볼 수 있는데, 왜 일은 꼭 사무실에서 해야만 할까?

 

『디지털 노마드』는 이런 의문에서 시작해, '원격근무'라는 미래형 유목 생활을 취재했다. 와이파이와 태블릿PC만 있으면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시대. 선사시대에 먹이를 찾아 이동하고 산업화 시기에 일자리를 따라 거주를 옮겼다면, 놀라운 신인류 호모 노마드는 삶의 의미를 좇아 살 곳을 정한다. 한 부부는 태국에 살면서 미국 기업에서 일하고, 어떤 기업은 사무실 대신 '협업 공간'을 만들어 꼭 필요할 때만 모인다. 어린 자녀가 있는 부부는 그 덕에 보육 걱정을 조금 덜었다.

 

아직 원격 근무가 별나라 이야기로 느껴진다고? 이메일이 처음 도입될 때 사람들이 거부감을 느꼈던 것처럼 말이다. 이미 알게 모르게 업무의 많은 부분이 원격근무로 이루어지고 있다. 업무 지시가 대면 대신 메신저와 이메일로 대체되기 시작한 지도 이미 오래이지 않은가.

 

물론 이것이 유일한 답은 아니다. 가는 길에 고용의 불안정성처럼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는 변화를 점차 수용하게 될 것이고 우리는 이에 대비해야 한다. 인류가 개인의 행복을 좇는 한, 그리고 사무실을 탈출하고자 하는 수많은 월급쟁이들이 있는 한!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강서지(인문 MD)

원하는 곳에서 일하고 살아갈 자유, 디지털 노마드

<도유진> 저14,400원(10% + 5%)

문재인 대통령에게 밀레니얼 세대 저자가 제안하는 일과 삶의 새로운 해법! [포브스] 등 해외 언론이 먼저 주목한 세계 최초의 디지털 노마드 다큐멘터리 '원웨이티켓One Way Ticket'을 책으로 먼저 만난다! 최근 국내 한 언론 매체의 최근 기사 제목은 “살고 싶어서 퇴사합니다”였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