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디오테잎, 3년 만의 귀환이 헛되지 않다

이디오테잎 〈Dystopian〉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귀를 옭아매는 강력한 로킹 일렉트로니카. 시작부터 단숨에 단전을 찌르니 베일 수밖에 없는 날카로운 음반. (2017.07.05)

2.jpg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시작과 동시에 본론. 진행의 흐름을 쌓을 것도 없이 재생 버튼을 누르자마자 쫀쫀한 리듬감과 매력적인 전자음이 폭격처럼 쏟아진다. 수록곡 또한 4분 안팎으로 짧게 커트 되어 저마다 명확한 선율과 강한 인상을 날린다. 관객이 자세를 고쳐 앉을 새도 없이 공연을 시작하고 그와 동시에 관중을 휘어잡는 흡입력의 완성도 높은 작품성을 일궈냈다.

 

1집과 2집의 장점은 모았고 단점을 떨쳐냈다. 데뷔와 동시에 뜨거운 관심을 안겨준 1집 <11111101>에서 드럼 외에 드문드문 들리던 일렉트릭 기타 등 리얼 악기의 사용을 최소화해 사운드를 정제했고 그때부터의 강점이던 굵직한 선율의 힘은 유지했다. 다소 부진했던 2집 <Tours>가 음반 전체의 듣는 맛이 약하고 개별 곡의 단단함이 무뎠다면 이번 3집은 음반의 호흡과 곡 단위의 구성 모두 훌륭하다.

 

그야말로 저돌적인 전자음의 격돌이다. 몽환적인 느낌이 강한 첫 곡 「Among a hundred faces」를 지나 타이틀 곡 「Dystopian」에 이르면 앞뒤 잴 것 없이 거침없는 진격이 귀가를 파고든다. 일렉트릭 기타의 자리는 비어있지만 일렉트로닉 사운드로 록의 거칠고 시원한 맛을 제대로 우렸다. 로킹함은 연이은 곡에서도 터진다. 헤비메탈의 육중함을 닮은 「Perfect moment」, 「Untold」와 자연스레 이어지는 「Plan z」는 피치를 잔뜩 올린 신경질적인 사이렌과 주선율에 사운드를 얹으며 흘러가는 확장이 끝내주는 음반의 필청곡이다.

 

압축기로 눌러 에센스만 뽑아냈다. 낮은 전자음으로 중심을 이끌고 공간을 메우는 건 드럼, 사이의 맛을 살리는 건 조금씩 다른 컬러로 덧입힌 선율이다. 정제된 구성으로 쉴 새 없이 열기를 올리고 빠른 곡 전환으로 집중도를 높이니 3년 만의 귀환이 헛되지 않다. 귀를 옭아매는 강력한 로킹 일렉트로니카. 시작부터 단숨에 단전을 찌르니 베일 수밖에 없는 날카로운 음반.


박수진(muzikism@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