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쇼미더머니’의 성공 뒤에는?

화나 〈FANACONDA〉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쇼미더머니6>의 방영을 앞둔 시점에서, 상당한 가격을 호가하는 본 앨범이 초판 품절된 현상은 힙합 고유의 가치를 상업주의 원칙으로부터 지키고자 하는 대중의 열망을 방증한다.

3.jpg

 

아나콘다로 빙의한 ‘화나콘다’가 허영으로 뒤덮인 힙합 신에 일침을 가한다. 사태를 초래한 주범은 힙합을 상업과 영합시킨 <쇼미더머니>. 지난 2006년, 힙합의 부흥을 꿈꾸며 「그날이 오면」을 노래하던 화나는 이번 「가족계획」에서 ‘여전히 오지 않을 그 날’이라 외치며 ‘그 날’에 대한 회한을 드러낸다. 힙합에 대한 편견이 비교적 사그라지고 많은 대중에게 랩의 작법이 친숙해진 것이 언뜻 힙합의 성공을 말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힙합의 성공’이 아닌 ‘<쇼미더머니>의 성공’임을 들추고 있다.

 

진작 현란한 랩으로 인정받은 그는 <FANACONDA>라는 뱀 콘셉트에 알맞은 표독스런 래핑과 다채로운 은유를 통하여 앨범의 소구력을 배가해낸다. 형이상학적인 단어를 이용해 시각화한 스토리텔링이 공감각적 쾌감을 선사한다. 현 힙합 업계의 부패를 구체적으로 꼬집어 통쾌함을 주는 「가족계획」과 세태를 배격하는 순수 래퍼 종파를 순교자에 비유한 「순교자찬가」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스타일이 강력한 호소력을 발휘하는 한편 라이밍 구성이 아쉬움을 남긴다. 2음절 혹은 3음절의 낱말을 중심으로 반복되는 끝음절 라임이 듣는 즐거움을 저해하고 있다.

 

그럼에도 역시 앨범의 가장 큰 핵심은 메시지. 그의 진솔한 이야기는 언더그라운드 래퍼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예술을 올곧이 구가하는 순수종을 포괄하기에 더욱 대중적으로 기능한다. 전반부 힙합 신에 대한 비판으로 시작하여 「POWER」에서 그가 겪은 고초를 개인의 시점 안으로 회귀한 후, 후반부 「대면」, 「세상이 어디로」를 통해 각종 문제의식을 사회 전체로 확장시킨다. 이센스 「독」의 감상을 연상시키는 「대면」이 인상적이다.

 

이 모든 이야기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프로듀서 김박첼라의 빼어난 성취가 돋보인다. 록의 타격감을 기반으로 각 곡의 성격에 맞춰 얼터너티브하게 변용한 사운드가 특정 장르에 구속되지 않은 개성을 추구하고 있다. 그야말로 화나콘다(fanaconda)를 형상화한 셈이다.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악기를 활용한 것 또한 주목할 만하다. 태평소와 해금 등을 사용한 「FANACONDA」, 「진실은 저 너머」와 같은 곡들이 한국 힙합 고유 정체성의 단초를 영민히 싹틔워낸다.

 

자본의 권위에 굴복한 온갖 거짓과 폐해를 꼬집는 화나. 4년 만에 신보로 찾아온 그는 전작보다 더욱 시의적이고 사회적이며, 예술적인 지점에서 그만의 목소리를 낸다. <쇼미더머니6>의 방영을 앞둔 시점에서, 상당한 가격을 호가하는 본 앨범이 초판 품절된 현상은 힙합 고유의 가치를 상업주의 원칙으로부터 지키고자 하는 대중의 열망을 방증한다.


현민형(musikpeople@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