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슈퍼 스타가 된 에드 시런

에드 시런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온통 전, 현 연인에 대한 기록으로 점철된 내용과 세상을 향한 피상적인 긍정은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게 가로막는다.

2.jpg

 

사람들이 에드 시런에게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외모나 가창력 때문은 아닐 것이다. 특출나게 잘생긴 편도, 뛰어난 가수도 아니니까. 아마도 수수한 얼굴에 (팔에는 화려한 타투가 있지만!) 통기타가 제법 잘 어울리는 한 쌍이었을 테고, 단출한 반주에 맞춰 입을 오물거리며 수줍게 「The A team」을 부르는 모습에 우리는 매료되었으리라.

 

어쿠스틱 기타와 감미로운 목소리는 <Divide>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 다만 이런 부류의 곡은 죄다 연인 체리 시본을 향한 러브송일 뿐. 「Hearts don’t break around here」나 「How would you feel」의 미니멀한 구성은 기존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지만 스스로 SNS에 밝힌 탓일까, 너무 개인적이며 지엽적인 이야기로 앨범 전체를 이끌어간다. 「What do I know」를 통해 사랑과 음악만 있으면 졸업장 없이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단언하는 시런. (아이러니하게도 시런의 여자친구는 듀크 대학 출신이다) 서로의 진로 때문에 연인과 이별했던 경험이나 소외된 자들의 현실을 이야기하던 아티스트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

 

확실히 이번 음반은 전작들과 결이 다르다. 가사를 차치하고서라도, 우선 프로듀서 진이 바뀌었다. 데뷔 앨범과 소포모어에 이름을 올리며 에드 시런의 색을 공고히 해준 제이크 고슬링이 빠지고 히트곡 제조기 베니 블랑코가 그 자리를 대신해 더욱 강화된 팝 사운드를 예고한다. 실제로 「Castle on the hill」과 「Happier」은 완연한 팝송이다. 특히 후자는 또 다른 히트 메이커 라이언 테더가 공동 작곡에 참여해 원 리퍼블릭 스타일로 편곡되었다.

 

또한, 포크록과 팝의 조우를 적극적으로 도모한다. 켈틱 포크에 민요 코러스와 래핑을 얹거나(「Galway girl」), 블루지한 리듬에 서던 록의 끈적함을 살짝 덧바른 「Dive」는 전에 없던 시도다. 「Eraser」을 보면 장르 간 결합은 여전히 지지하는 모양이다. 물론 내용 측면에서 트웬티 원 파일럿츠의 고군분투 따위는 기대할 수 없지만 말이다.

 

즐길 거리는 많아졌다. 팝의 지분이 커진 덕에 에드 시런표 이지리스닝(「Perfect」)과 일렉트로 팝이 등장할 수 있었고, 「Shape of you」와 「Castle on the hill」은 발매 당시 차트 성적도 좋았다. 하지만 온통 전, 현 연인에 대한 기록으로 점철된 내용과 세상을 향한 피상적인 긍정은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게 가로막는다. 세상은 아름답다는 기득권의 말을 누가 믿겠는가. 슈퍼스타가 된 시런은 더 이상 자신을 돌아보지 않는다. 「Homeless」 없이, 자신의 작품을 사랑으로 전부 나누어버린(divide) 덕분에 전체 값은 한없이 작아졌다.

정연경(digikid84@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Ed Sheeran (에드 시런) - 3집 Divide (÷) [디럭스 에디션]

<Ed Sheeran>16,300원(19% + 1%)

전 세계를 사로잡은 마성의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 (Ed Sheeran) 정규 3집 [÷] (4곡 추가 디럭스 에디션 국내반) 2016 그래미 어워즈 올해의 노래 ‘Thinking Out Loud’로 전 세계를 사로잡은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이 돌아왔다. 2집 [X]로 ‘2014년 전 세계에서 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