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또 한 번 진화한 3호선 버터플라이

3호선 버터플라이 <Divided By Zero>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밴드의 주축이었던 성기완의 부재와 전작의 거대한 성공 이후 발매라는 압박감 속 선보여진 음악은 결과적으로 변화했고 밴드로써는 진화했다.

2.jpg

 

이전과는 다른 원료로 사운드를 채웠다. 명반이라 평가받을 정도로 완성도 높았던 전작이 이질적 사운드와 변칙적 흐름으로 만듦새를 다졌다면 이번에는 그런 거친 맛이 많이 사라졌다. 대신 그 자리에는 전자음과 조금은 더 정제된 사운드가 자리 잡았다. 밴드의 주축이었던 성기완의 부재와 전작의 거대한 성공 이후 발매라는 압박감 속 선보여진 음악은 결과적으로 변화했고 밴드로써는 진화했다.

 

그동안 성기완이 풀어낸 서사보다는 이미지에 중점을 둔 가사나 무질서한 사운드의 혼용으로 빚어낸 특유의 사이키델릭함이 사라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앨범의 전반부를 가득 채운 리듬감 넘치는 일렉트로니카와 선명하고 중독적인 멜로디 라인은 이전과 또 다른 밴드의 승부수다. 11분이 넘는 첫 곡 「나를 깨우네」에서 펼쳐지는 청각을 사로잡는 전자음의 변주와 반복되며 형성하는 사운드의 흡입력은 이들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이전 앨범과 비슷한 구성을 지닌 곡들 또한 존재한다. 「선물」은 미니멀한 사운드에 여러 가지 효과음을 섞어 독특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뒤이어 색소폰과 트롬본 소리를 통해 사운드를 확장시킨다. 「호모 루덴스」는 앨범 속 몇 안 되는 밴드 구성의 곡으로 3호선 버터플라이만의 거친 사운드를 지닌 펑크 음악이다. 이처럼 전자음이라는 새로운 질료와 이전 곡에서 가져온 작법을 적절히 배합한 앨범의 구성은 그들만의 견고한 음악성을 잘 드러낸다.

 

댄서블한 기조를 바탕으로 밀고나가는 전반부와 달리 후반부는 차분하고 느린 분위기다. 앨범 전체적인 흐름에 있어서 이 같은 배치는 깔끔하고 듣기 좋은 구조이나 다만 곡 단위의 특징은 다소 아쉽다. 「안녕 안녕」은 이러한 흐름의 결점을 떠안은 곡이다. 서정성을 지녔으나 가사의 반복만으로는 그것이 충분히 발현되지 못하고 그마저도 다소 심심한 사운드로 채워졌다. 날카롭다 못해 때로는 적나라하게 감정을 드러내었던 이전 곡들 혹은 그런 보컬 남상아의 능력에 비춰 보았을 때 이 같은 담백한 서정성의 발현은 실험적이지도 매력적이지도 않은 모호한 위치에 선다.

 

그럼에도 변화는 유의미하다. 완벽하게 새로운 지향점이나 사운드의 운용을 펼치고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3호선 버터플라이만의 색을 놓치지 않았다. 괴성과 소음으로 일궈낸 사이키델릭 록의 색채는 적어졌지만 변화된 가운데에서도 독특한 소리의 구성과 매끈한 멜로디는 명석하게 유지했다. 3호선 버터플라이는 또 한 번 진화했다.

 

박수진(muzikism@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3호선 버터플라이 5집 - Divided by Zero

<3호선 버터플라이>14,900원(19% + 1%)

베테랑의 숙명 화악 피어오른다. 밝아졌다. 몇 번 들으니 확실히 느껴진다. 물론 멤버들의 말처럼 기존 3호선 버터플라이의 노선이 지켜지는 지점도 있다. 3호선 버터플라이 특유의 멜랑콜리와 노이즈가 있다. 허나 음반을 플레이하는 순간, 당신은 놀라게 된다. 가히 파격이라 할 만한 변화를 맛보기 때문이다. 물론 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