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자신이 가진 능력 이상의 실력을 발휘하는 법

『하버드 최강 공부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은 업무와 일상생활로 바쁜 사회인들을 위해 쓰였다. 일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목표를 차례로 달성할 수 있는 사고법과 어학 능력을 키우는 구체적인 공부법을 다루고 있다.

L.jpg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동시에 세계화로 각국의 경계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우리들은 이제 각자의 나라에서 전 세계 사람들과 경쟁해야 하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이는 전 세계 사람들 모두가 동등한 기회를 가지게 되었음을 뜻한다. 이러한 시대에 경쟁 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아마도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잘하면서도 미래를 위해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즉, 일과 공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 책은 업무와 일상생활로 바쁜 사회인들을 위해 쓰였다. 일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목표를 차례로 달성할 수 있는 사고법과 어학 능력을 키우는 구체적인 공부법을 다루고 있다.


나는 일본의 한 지방도시에서 태어나 지극히 평범한 샐러리맨 가정에서 자랐다. 특별한 청소년기를 보내지도 않았고, 해외에서 장기간 체류한 경험 따위는 더더욱 없었다. 그렇지만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 동안 의사로서 혹독한 업무에 시달리면서도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영어 실력이 충분치 못한 상태에서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유학하면서 MBA 최고경영자 과정까지 완수했다. 언뜻 보아 동시에 달성하기 불가능한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서 이 같은 일을 해낼 수 있었던 것일까?


옛날부터 친구들은 내게 “언제 공부하는 거야? ”, “언제 자는 거야? ”라고 묻곤 했다. 그들은 내가 이렇듯 여러 분야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며 어떤 식으로 시간을 짜내 공부하는 건지 신기했던 것 같다.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부에 대한 가치관과 자세, 공부 방법과 과정, 공부 이외의 교류와 같은 요소들의 선순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중에서도 내가 가장 중시하는 것은 인생에 있어 달성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해 목표를 세우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확실히 정하는 것이다. 최대의 성과를 발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것은 이 두 가지뿐이다.


인생은 단 한 번뿐이다. 하지만 도전하고 싶은 것, 배우고 싶은 것은 너무나 많다. 그 한정된 시간 속에서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낭비를 없애고 해야 할 일에 시간을 100퍼센트 집중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미국인은 곤란한 과제에 직면할 경우 “못 하겠다”나 “어렵다”와 같은 부정적인 말을 잘 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도전해 보자.”(It’s challenging)


이 ‘도전’이라는 말에는 긍정의 기운이 깃들어 있다. ‘어쩌면 꿈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이다. 너무 바빠 시간이 나지 않는 직장인이나 육아와 공부를 병행하느라 바쁜 분들이야말로 이 ‘도전’이라는 의식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이 책에서는 인생의 목표나 사명을 구체화하는 방법과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유용한 도구를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1년 후의 자격시험에 대비한 공부, 커리어를 향상시키기 위한 준비, 육아 후의 재취업에 대한 준비 등 각자의 구체적인 상황에 맞게 적용해 보길 바란다.


공부를 통해 커다란 결과를 내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크지 않다. 공부에 대한 가치관과 환경 조성, 간단한 방법론 정도가 다를 뿐이다. 그러나 그 사소한 다름이 결과의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내가 10년 넘게 지속시키고 또 발전시켰던 공부법이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하버드 최강 공부법이노마타 다케노리 저/조소영 역 | 비즈니스북스
『하버드 최강 공부법』은 단 한 번도 해외에 나가본 적 없던 상태에서 하버드 의대에 합격하고, 하버드를 다니면서 동시에 보스턴 대학교 MBA까지 취득한 일본 최고 공부의 신이 알려주는 ‘한정된 시간 동안 최대의 성과를 올리는 공부법’에 관한 책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하버드 최강 공부법

<이노마타 다케노리> 저/<조소영> 역11,700원(10% + 5%)

‘시간이 없다’는 말은 핑계일 뿐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공부법 우리는 누구나 시험에서 1등을 꿈꾸고 높은 점수를 얻고 싶어 하며 합격을 원한다. 하지만 누구나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다. 똑같이 24시간을 공부하며 보내지만 왜 누군가는 좋은 결과를 얻고 누군가는 그러지 못하는가? 사람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