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마무, 기대해도 좋은 앨범

마마무 〈Memory〉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월한 가창력과 드라마틱한 연출, 이로써 획득한 다채로운 색깔과 매력이 음반에 들어차있다.

1.jpg

 

마마무는 달랐다. 많은 걸그룹이 최신 팝 사운드와 퍼포먼스 구성에 주력할 때, 이들은 목소리에 힘을 줬다. 흡사 유연해진 버블 시스터즈, 경량화된 빅마마처럼 보이기도 했다. 차별 지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작곡가 김도훈과 함께한 디스코그래피 면면은 레트로 소울, 펑크(funk)의 향연이다. 그룹은 트렌드에 관계없이 밀어붙인 장르 고집으로 아이돌 레드 오션 가운데서도 독특한 위치를 점할 수 있었다.

 

9개월여 만의 신보는 이러한 팀의 특색을 오롯이 드러낸다. 중심축은 지난 8월, 9월에 연이어 공개한 「NEW YORK」과 「Angel」 등 3곡. 지난 행보와 크게 다르지 않은 선에서 캐릭터 성을 강화한 노래들로 음반에 안정감을 부여했다. 록을 기반으로 한 펑크(funk) 사운드, 재지한 발라드, 힙합과 알앤비 등 팀의 색깔과 가수의 기량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곡들이 균형 있게 담겼다. 수록 곡의 밀도가 정규 앨범 못지않다.

 

타이틀곡 「Decalcomanie」는 「Mr.애매모호」와 「Piano man」, 「넌 is 뭔들」로 확립한 마마무식 극적 연출의 진수다. 록의 재료를 활용한 소리 편성에 역동성과 속도감을 앞세운 유려한 전개, 여기에 탁월한 보컬 퍼포먼스가 곡의 맛을 제대로 살렸다. 보다 산뜻한 악기 구성과 진행으로 생기를 더한 「NEW YORK」, 솔라와 휘인의 하모니에 집중한 「Angel」, 1980년대의 뉴웨이브를 연상케 하는 낭랑한 신스 사운드와 펑크(funk) 리듬을 조화시킨 「기대해도 좋은 날」 등이 여느 때보다 근사하다.

 

재즈적 터치를 가미한 「그리고 그리고 그려봐」와 「Dab dab」, 어쿠스틱 기타로 밑바탕을 그린 미디엄 템포 「놓지 않을게」 역시 완성도와 흡인력의 층위에서 뒤지지 않는다. 눈여겨볼 트랙은 「Moderato」. 곡의 구조와 진행, 비트와 악기 사용, 심지어 피처링으로 참여한 래퍼 해쉬스완(Hash Swan)의 랩까지, 노래에는 지난 2013년 아리아나 그란데와 빅 션이 함께한 「Right there」의 흔적이 역력하다. 비록 디테일 측면에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나, 노래의 오리지널리티에서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기는 쉽지 않다. 그야말로 얄미운 레퍼런스의 전형이다.

 

그럼에도 <Memory>는 마마무가 가진 고유의 힘을 명쾌하게 제시한다. 우월한 가창력과 드라마틱한 연출, 이로써 획득한 다채로운 색깔과 매력이 음반에 들어차있다. 데뷔 이래 고수해온 특유의 작법에는 차차 고민이 필요하겠으나, 아직까지는 팀의 개성을 공고히 하고 폭발력을 끌어내는데 적격이다. 남다르게 출발한 그룹은 이렇게 또 한 번 특별한 행보를 이어간다.

 


정민재(minjaej92@gmail.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마마무 (Mamamoo) - 미니앨범 4집 : Memory

<마마무>14,900원(19% + 1%)

믿듣맘무의 귀환!! 파격적인 변신으로 돌아온 마마무 마마무, 미니앨범 프로젝트 ‘드디어 모든 조각의 퍼즐이 맞춰지다’ 찬란하게 빛났던 올해의 대미를 장식 할 미니앨범 ‘MEMORY’ 비글돌 탈피, 고혹적인 섹시미로 이미지 변신한 젠틀레이디 마마무 고혹미로 완전 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