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정직원이 된 걸 축하해

이제 다음은 결혼인가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여자들이 이 책을 읽으며 사회적 과업에서 자유로워졌으면 하고, 취업의 다음 과업은 스스로가 정할 수 있길 바란다.

161118.jpg

 

아르바이트, 계약직, 인턴, 그리고 정규직까지. 나는 입사 후 근로계약서를 총 네 번 쓴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다. 작년 2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정규직이 되는데 꼬박 21개월이 걸렸다. 길고 길었으나, 지루할 틈이 없었다. 근로계약서를 새로 쓰고, 쓸 때마다 월급이 조금씩 오르는 희귀한(?) 경험을 했으니 말이다. ‘난 레어템이야!’ 라고 생각하며 회사에 다니는 중이기도 하다.


며칠 전, 정직원이 되자, 회사는 축하 꽃바구니를 보내줬고 부모님은 그동안 수고 많았다고, 친구들은 진정한 취뽀(취업 뽀개기)라며 함께 즐거워했다. 그러다 “정직원이 된 걸 축하합니다. 이제 결혼 준비도 하셔야죠?”라는 말을 들었다. 이 말을 듣자, ‘아! 하느님 이제 다음은 결혼인가요?’ 싶었다.


수능이 끝났을 때만 해도, 이제 다 끝났다 싶었다. 그런데 대학에 가니 취업이라는 문턱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고 정규직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 마침내 그 정규직이 되니, 결혼이라는 현실이 나를 마주했다. 결혼을 하면 출산과 육아에 대한 고민이, 다 키우고 나면 노후에 대한 고민이 나를 기다리겠구나 싶어 아찔했다. 아직 26년밖에 안 살았지만, 참 너무한 과업이 아닌가.


나만 하는 고민은 아닐 테고 삶은 끊임없는 고민의 연속일 테니 받아들이고, 바로 다음 단계인 결혼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했다. 결혼에 대한 생각은 취업 전후로 극명하게 다르다. 평생을 사랑할 만큼의 사람이지 않으면 결혼하지 않겠다고 말했는데, 이젠 결혼은 어디서 해야 할지, 부부 합산 소득은 얼마쯤일지, 집은 어디로 구할지 등등 무수히 많은 현실적인 얘기들에 동조하는 내가 있다.


정규직이 아니면 연애도 결혼도 못 하는 급여 수준을 가진 나라. 아이를 낳기가 힘든 환경 속에서 ‘저출산’이라는 짐을 여성에게만 부여하는 나라. 기득권을 위해 돌아가는 나라. 이런 나라에서 젊은이들은 지쳐만 가는데, 정치권은 사상 초유의 사태를 보여주고 있다. 매일 뉴스를 통해 느끼는 기득권층에 대한 분노, 젊은이들의 절망, 기성 세대의 변명. 이러려고 대학 나오고 취업하고 연애하나 자괴감이 드는 요즘이다. 아, 정말 이런 나라에서 결혼을 하는 게 맞을까?

 

점점 결혼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즈음, 신간 미팅을 하면서 한 책을 만났다.

 

『선택하지 않을 자유』. 비혼 트렌드를 본격적으로 찬양하는 책인 줄 알았다. 작가도 독신주의일 줄 알았다. 놀랍게도 작가는 기혼이었고, 주제도 ‘나와 비슷한 사람 vs 나와 다른 사람’, ‘부부라는 이름의 민낯’, ‘결혼이 현실이듯 비혼도 현실이다’ 등등으로 미혼, 기혼, 그리고 비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결혼이든 비혼이든 사회의 시선에 상관없이 그저 나를 위한 선택을 하라고 조언해주니 반갑기까지 했다.


내가 듣고 싶은 말은, 이제 결혼도 생각하셔야죠? 가 아니라, 결혼은 ‘선택입니다’였나 보다. 결혼이라는 제도마저 존폐 위협을 받는 시대에 우리는 결혼에 대한 선택권이 있으며, 사회적 요구에 의한 결혼이 아닌 나의 행복을 위한 결혼을 해야 한다.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여자들이 이 책을 읽으며 사회적 과업에서 자유로워졌으면 하고, 취업의 다음 과업은 스스로가 정할 수 있길 바란다.


 

 

선택하지 않을 자유이선배 저 | 허밍버드
“결혼은 선택”이라는 말이 있지만, 행복에 관한 고정된 시선이 있는 한 자신만을 위한 선택을 힘들다. 『선택하지 않을 자유』는 온전히 나답게 행복할 수 있는 다양한 논의를 진지한 마음으로 담았다. 무엇보다 결혼을 사이에 두고 고민하는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결혼 여부가 아니라 자신을 위한 선택임을 전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지연(예스24 굿즈MD)

좋아하는 것에는 아끼지 않습니다.

선택하지 않을 자유

<이선배> 저12,150원(10% + 5%)

“결혼과 상관없이 나답게 사는 삶” 선택 앞에서 흔들리더라도 자신의 방식대로 스스로 결정하자 “결혼은 선택”이라는 말이 있지만, 행복에 관한 고정된 시선이 있는 한 자신만을 위한 선택을 힘들다. 『선택하지 않을 자유』는 온전히 나답게 행복할 수 있는 다양한 논의를 진지한 마음으로 담았다. 그리하여 ‘결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