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음악 > 주목, 이주의 앨범
만능 보컬리스트 태연, 소녀시대 첫 솔로 데뷔!
< I – The 1st Mini Album > 태연
여기에는 뛰어난 보컬리스트로서의 재능도 들어있고 한껏 넓힌 활동 영역의 지형도도 담겨있다.
좋은 결과물을 내걸어 솔로 커리어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린다. 음반을 시작하는 타이틀 곡 「I (feat. 버벌진트)」서부터 인상적이다. 펀(Fun.)을 위시로 근래 여러 해외 밴드들이 구사하는 팝 록, 아레나 록 포맷과 함께하는 조합이 발라드 OST를 위주로 해 온 그간의 활동에서는 노출하지 않았던 매력을 선사한다. 사운드와 보컬 퍼포먼스의 상승효과가 특히나 대단하다. 완력이 주는 강렬함, 다양한 음색이 주는 화려함이 밀도 있게 결합됐다. 질주감 있는 피아노 록 편곡과 힘 있게 터져 나오는 가창이 높은 흡입력과 의외성에서 오는 재미를 한번에 제공하는 「스트레스」도 이 맥락에서 같이 이야기해 볼 수 있다.
스펙트럼의 다각화가 꽤나 큰 폭으로 이루어졌지만 결과물은 결코 어색하지 않다. 과거 여러 슬로우 템포 넘버들의 히트 원동력이 됐던 훌륭한 보컬과 캐치하면서도 형태가 명확한 멜로디가 변화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I」와 「스트레스」는 새로운 움직임과 익숙한 모습 사이에서 무게중심을 잘 잡아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오히려 기존의 컬러에 안전하게 올라탄 「U R」과 「먼저 말해줘」와 같은 발라드 트랙의 주목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상투성을 벗어던지는 작품 전반의 스타일링이 워낙 강렬한 탓이다. 그러나 아티스트 고유의 역량을 잘 드러냄과 동시에 음반에 균형을 가져다준다는 점에 있어서 이 트랙들 역시도 충분히 긍정할 만하다. 밋밋함이 주는 아쉬움은 그리 크지 않다.
근사한 청사진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어 < I >의 가치는 상당하다. 여기에는 뛰어난 보컬리스트로서의 재능도 들어있고 한껏 넓힌 활동 영역의 지형도도 담겨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다채로운 컬러와 균형감 있는 스탠스를 함께 보여주고 있기에 작품은 본격적인 개시를 알리는 솔로 프로젝트에는 활력을, 아티스트의 짧지 않은 경력에는 전환점을 마련해줄 것으로 보인다. 유능한 보컬리스트들의 개인 프로젝트가 필수 요소로 다뤄지고 있는 아이돌 신에서 준수한 선행 사례로도 남기에 부족함이 없다.
2015/10 이수호 (howard19@naver.com)
[관련 기사]
- 키스 리처드, 로큰롤의 전설을 만들어 낸 주역
- 양날의 검을 가진, 프라이머리 < 2 >
- 거부할 수 없는 네오 소울 사운드, 리앤 라 하바스
- 개리 클락 주니어, 블루스를 해석해내는 소니 보이의 재능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관련태그: 태연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12,500원(19% + 1%)
만능 보컬리스트 태연, 소녀시대 첫 솔로 데뷔! 첫 미니앨범 ‘I’, 10월 8일 전격 발매! 타이틀 곡 ‘I’ 포함한 총 6트랙 수록! 소녀시대 태연이 10월 8일 타이틀 곡 ‘I’(아이)를 포함해 총 6트랙이 담긴 데뷔 후 첫 솔로 앨범 ‘I’(아이)를 출시한다. 태연은 소녀시대 및 유닛 소녀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