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빠와의 대화가 더 큰 임팩트를 가지는 이유

유럽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유리잔을 사용한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실 ‘유리잔 깰라, 조심해라’라는 의미의 명백한 ‘훈계 멘트’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는 여행일지에 흔적을 남겼다. 아이와 아빠가 그저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었을 뿐인데, 아이에겐 그게 매우 인상적이었던 모양이다. 엄마와의 일상대화를 흔적으로 남기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을 볼 때, 아빠와의 대화였기 때문에 더 마음 깊이 와 닿은 게 아닐까 하는 조심스러운 추측을 해보았다.

우리는 아빠와의 대화가 엄마와의 대화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하곤 한다. 엄마는 아무래도 아빠에 비해 상대적으로 화도 많이 내고 잔소리도 많이 하게 되는 위치에 있다 보니 대화 자체가 매우 ‘일상적’이다. 반면 아빠와의 대화는 상대적으로 빈도가 적다보니 ‘덜 일상적’으로 다가온다.


“유럽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유리잔을 사용한대”


점심을 먹으러 식당에 들어갔다. 식탁에 유리잔과 유리접시들이 세팅될 때 아빠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유럽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유리잔에 물을 담아 마신다”는 이야기였다. 우리나라는 어릴 때 대부분 플라스틱 용기로 익숙해진 다음 어느 정도 나이가 되어야 유리잔을 쥐게 해 준다. 이야기의 끝은 결국 ‘유리잔을 조심히 다뤄야 한다’는 결론이 되어버렸는데, 아이는 이 이야기를 아주 의미 있게 받아들였다.


사실 ‘유리잔 깰라, 조심해라’라는 의미의 명백한 ‘훈계 멘트’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는 여행일지에 흔적을 남겼다. 아이와 아빠가 그저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었을 뿐인데, 아이에겐 그게 매우 인상적이었던 모양이다. 엄마와의 일상대화를 흔적으로 남기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을 볼 때, 아빠와의 대화였기 때문에 더 마음 깊이 와 닿은 게 아닐까 하는 조심스러운 추측을 해보았다.

 

 

칼럼1_이미지_81P.jpg
여행일지 중 - 아빠의 이야기를 아이가 이해한대로 써 놓은 글과 그림이다. 

 

아이가 여행노트에 써 놓은 ‘유리잔 이야기’를 보고 아빠도 참 흐뭇해했다. 이것이 아빠가 얻는 정서적 혜택이다. 아빠가 아주 작은 행동으로 육아에 참여할 때 그 혜택은 고스란히 아빠의 것이 된다. 육아부담이 웬 말인가!


아빠가 육아과정에 개입하면 예상 외로 임팩트가 크다. 아이와 아빠가 둘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여지를 주자. 남편에게 육아에 참여해 달라고 호소할 필요가 없다. 아빠가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느낄 수 있는 행복감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워킹맘 입장에서는 아빠의 만족감과 아이의 만족감을 동시에 획득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는 셈이다.



 

 

img_book_bot.jpg

난 육아를 회사에서 배웠다김연정,정인아 공저 | 매일경제신문사
이 책은 워킹맘의 시각으로 쓰였음에도 불구하고, 전업맘들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자녀의 나이대로 볼 때 4~10세 사이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추천 기사]


- 완전한 복귀, 에픽하이
- 명화남녀 이혜정 한기일이 알려주는 명화 감상 팁
- 김보통 “살아요, 눈부시게”
- 나인뮤지스 현아 “공감, 연민을 함께 느끼고 싶었어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연정 정인아

난 육아를 회사에서 배웠다

<김연정>,<정인아> 공저12,600원(10% + 5%)

글로벌기업 워킹맘이 쓰고 대한민국 부모가 함께 읽는 신개념 육아경영서! 워킹맘들의 무기는 바로 ‘사회경험’이다. 사회경험을 통한 ‘배움’들은 얼마든지 가정과 육아에 적용될 수 있는 가치를 지닌다. 내 아이가 접하게 될 사회를 미리 경험한, 또한 현재 경험하고 있는 사람. 결국 아이에게 선배 혹은 멘토 같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당신의 잠재력을 펼쳐라!

2007년 출간 이후 17년간 축적된 데이터와 뇌과학 지식, 새로운 사례를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몰입』 최신판.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우려는 학생부터 집중력을 잃어버린 직장인까지 몰입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나에게 맞는 몰입법으로 내 안의 잠재력을 무한히 펼쳐보자.

할머니가 키운 건 다 크고 튼튼해!

『당근 유치원』 안녕달 작가의 열한 번째 그림책. 토끼 할머니와 돼지 손주의 따뜻하고 사랑 넘치는 하루를 담았다. 할머니의 넘치는 사랑으로 자란 오동통한 동식물과 돼지 손주의 입에 쉴틈없이 맛있는걸 넣어주는 할머니의 모습은 우리 할머니를 보는 것 같이 정겹다. 온 세대가 함께 읽기 좋은 그림책이다.

40년간 집을 지은 장인의 통찰

로빈 윌리엄스, 데이비드 보위 등 유명인들은 마크 엘리슨에게 집을 지어 달라고 부탁한다. 그가 뉴욕 최고의 목수라서다. 한 분야에서 오래 일하고 최고가 된 사람에게는 특별함이 있다. 신념, 재능, 원칙, 실패, 부 등 저자가 집을 지으며 깨달은 통찰에 주목해보자.

150만 구독자가 기다렸던 빨모쌤의 첫 책

유튜브 '라이브 아카데미'를 책으로 만나다! 영어를 배우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시간’이라고 말하는 빨모쌤. 실제로 영어가 쓰이는 걸 많이 접하면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힘’을 키우길 바란다고 제안한다. 수많은 영어 유목민이 선택한 최고의 유튜브 영어 수업을 책으로 만나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