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내 귀에 도청장치, 단순하고도 심오한 앨범

4년 만에 나온 5집 정규앨범 < Cumulus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불안 심리의 극대화와 다양한 음악적 실험으로 긴장감을 안겼던 전작에 비해 보다 감상이 편하다. 특별한 음악의 변화 없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한결 여유로워진 모습이다

내 귀에 도청장치 < Cumulus >


불안 심리의 극대화와 다양한 음악적 실험으로 긴장감을 안겼던 전작에 비해 보다 감상이 편하다. 특별한 음악의 변화 없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한결 여유로워진 모습이다. 거친 기타 리프와 몽환적인 멜로디의 조화가 18년의 관록을 만나 안정적인 구름의 형태로 빚어진다. 


내귀에.jpg


비주얼적 요소와 극적인 곡 구성으로 주목받지만 기본적으로 이들의 성공 요인은 뇌리에 남는 멜로디에 있다. 격렬함과 아름다움, 긴장과 편안함 사이를 오가면서도 매력적인 선율의 힘이 균형을 잡으며 전체 앨범의 조감도를 그린다. 밴드 역사에서 가장 부드러운 곡 중 하나로 손꼽힐 어쿠스틱 사운드의 「구슬」과 처연한 록발라드 「유령의 눈물」은 서정성을 확보했고, 「Ecstasy」, 「Nightmare」 같은 기존의 거친 사운드 또한 여전함으로서 밴드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우주여행」과 「Space Decay」에서 보여주는 일렉트로닉과의 결합도 인상적인 지점을 제공한다.




< Observation >이 확고한 주제 의식으로 듣는 이들의 상상의 길을 정해주었다면 본 작에서는 더욱 자유로운 생각의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구름의 움직임에 따른 자유로운 발상에서 탄생한 곡들이기에 그 메시지 또한 해석에 달려있다. 특정 캐릭터를 지정하여 이야기를 그려보게끔 하는 「고철소녀」, 제목 그대로 뭉게구름의 형상을 담은 「뭉게구름」, 경험과 감정에서 발현한 「Nightmare」와 「망상」 등 다채로운 가사가 흥미를 더한다.


단순한 한 순간의 해프닝으로 끝나버린 동명의 사건과는 달리 밴드는 어느새 18년 동안 멈춤 없이 달려온 베테랑이 되었다. 실력에 쌓인 내공은 의도적인 완급 조절임에도 훌륭한 결과물을 도출해낸다. 많은 이들이 간과하지만, 내 귀에 도청장치는 순식간에 끌려 나간 가리봉동의 그 사내보다 훨씬 신선한 쇼크를 주는 밴드다. 


글/ 김도헌(zener1218@gmail.com)




[관련 기사]

- 싱어송라이터 뱅크스의 오묘한 매력
- 그 때를 추억하며 치어스!
- 크라잉넛 & 노브레인 합작 앨범 <96>
- 소녀시대 태티서, Holler로 다시 돌아오다
- 형돈이와 대준이, 갱스터랩이라고 들어봤니?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내 귀에 도청장치 5집 - Cumulus

12,500원(19% + 1%)

내 귀에 도청장치 5집 'Cumulus' 4년 만에 나온 정규앨범이다 '삶은 구름 이다' '어떤 구름이던 즐기면 되는 것이다' 라는 단순하고도 심오한 메시지를 담고있으며 구름의 모양과 구름이 변해가는 과정을 관찰해서 이야기를 만들어 음악에 담았다. 음악에 대한 진정성을 가장 중요시하며 만들었고 사운드 적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