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츠비는 야심만만하지만 가난한 젊은 중위로 자신과는 출신 배경이 전혀 다른 상류사회의 여성 데이지와 꿈같은 사랑에 빠진다. 전쟁에 참전하면서 데이지와 헤어지게 된 개츠비는 다시 그녀를 되찾으려는 일념으로 막대한 부를 이루고, 자신의 저택에서 매일 성대한 파티를 연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저택을 찾아와 화려한 파티를 즐기게 되고, 이 소설의 화자인 닉 캐러웨이도 그 파티에 참석한다. 개츠비는 닉 덕분에 데이지를 다시 만나, 그녀와의 과거의 사랑을 되돌리고자 한다. 하지만, 결국 개츠비는 사랑과 꿈을 잃은 채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오늘은 오랜만에,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을 다룹니다.
청취자 분들 중에 ‘고전 다뤄 달라’ 요청하신 분들도 꽤 많으셨구요. 최근 영화 개봉과 함께 ‘스크린셀러’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이기도 해서 저희도 시류에 편승, 이 책을 선택해 봤습니다. 네, 바로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죠. 현대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와 작품이라 국내에서도 꾸준히 읽히고 있는 책이기도 하지만 최근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개츠비 역을 맡은 동명영화가 개봉되면서 다시금 큰 관심을 받았죠. 영화 개봉과 함께 출판사들 번역 전쟁, 출간 경쟁이 뜨거웠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읽힌 번역본 세 가지를 함께 다뤄보는! 사상 초유의! 일견 재미나 보이지만 무모할 수도 있는! 그런 시도를 해 봅니다.
<위대한 개츠비>_미국의 1920년대를 대표하는 걸작
1) 줄거리
개츠비는 야심만만하지만 가난한 젊은 중위로 자신과는 출신 배경이 전혀 다른 상류사회의 여성 데이지와 꿈같은 사랑에 빠진다. 전쟁에 참전하면서 데이지와 헤어지게 된 개츠비는 다시 그녀를 되찾으려는 일념으로 범죄를 통해 막대한 부를 이룬다. 그리고, 데이지를 찾기 위해 자신의 저택에서 매일 성대한 파티를 연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저택을 찾아와 화려한 파티를 즐기게 되고, 이 소설의 화자인 닉 캐러웨이도 그 파티에 참석한다. 개츠비는 닉 덕분에 데이지를 다시 만나, 그녀와의 과거의 사랑을 되돌리고자 한다. 하지만, 결국 개츠비는 사랑과 꿈을 잃은 채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2) 저자 : F. 스콧 피츠제럴드
1896년 9월24일 미네소타 주 세인트폴 태생. 그의 긴 이름은 미국 국가 ‘스타 스팽글드 배너’를 작사한 시인이자 그의 먼 친척인 프랜시스 스콧 키에게서 물려받은 것. 명문 프린스턴 대학에 입학했으나 입학하자마자 학업은 뒤로하고 문학과 연극에 열중하는 바람에 성적 부진으로 졸업을 하지 못해, 결국 3학년 때 자퇴한다. 1919년 자신의 프린스턴 시절 이야기를 그린 재기 넘치는 장편소설 ‘로맨틱 에고이스트’가 ‘낙원의 이쪽’이라는 제목으로 스크리브너에서 출간되어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두었다. 1925년 대표작인 ‘위대한 개츠비’를 발표하며 문단의 총아로 떠오른 그는 T. S. 엘리엇, 거트루드 스타인 등 당대 최고의 작가와 평론가들로부터 ‘문학적 천재’라고 칭송받는다. 다른 작품으로는 『말괄량이 아가씨와 철학자들』 『아름답고 저주받은 것』 『재즈시대 이야기』 『밤은 부드러워』 『기상나팔 소리에 술을 마시다』등이 있다.
※35-36회 <책, 임자를 만나다> 도서※
<비행운> <침묵의 미래>
<비행운> 속의 어떤 소설은 유머가 전혀 없기도 하고 또 어떤 소설은 흡사 공포영화처럼 무섭게 다가오기까지 합니다. 지금 이 세상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과 서른을 갓 넘기게 된 작가 자신의 경험이 그대로 여덟 개의 단편에 녹아 있는 듯해서 다음 <책, 임자를 만나다>에서는 김애란 작가님을 직접 모시고 이 책과 함께 올해 이상문학상을 수상한 <침묵의 미래>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미국의 소설가이며 단편 작가이다. 양차 세계대전 사이의 시기, 그중에서도 1920년대 화려하고도 향락적인 재즈 시대를 배경으로 무너져 가는 미국의 모습과 ‘로스트제너레이션’의 무절제와 환멸을 그린 작가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윌리엄 포크너 등과 함께 20세기 초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작품과 생애, 스타일 등 모든 면에서 재즈 시대를 대표하는 하나의 아이콘이 된 인물이다. 1896년 9월 24일 미네소..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