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엄마 없으면 아무 것도 못하는 우리 아이, 어쩌죠?

아이가 모든 걸 엄마한테 의존해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초등학교 3학년인 연서는 엄마가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숙제를 할 때는 엄마에게“ 이건 어떻게 하지?” 하며 종일 물어보는 것이 일. 심지어 일기 주제를 정해주는 것도 엄마 몫...

 
아이의 자존감
정지은,김민태 공저/이영애 감수 | 지식채널
창의성, 집중력, 다중지능, 정서지능, 지능지수, 자기주도학습 등 아이의 미래를 위해 부모들이 준비해야 할 자녀교육의 여러 요소들이 있다.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될 중요한 것들이지만 자아존중감은 어떤 것보다 우선되어 내 아이에게 형성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 책에서는 부모들의 잘못된 자녀교육 방식으로 인해 아이들이 느끼는 결핍과 이로 인해 우리 사회에 발생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으로 올바른 자존감 형성을 제안한다.
아이가 모든 걸 엄마한테 의존해요

“초등학교 3학년인 연서는 엄마가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숙제를 할 때는 엄마에게 “이건 어떻게 하지?” 하며 종일 물어보는 것이 일. 심지어 일기 주제를 정해주는 것도 엄마 몫, 어떤 내용으로 써야 할지 줄거리를 불러주는 것도 엄마 몫이다. 친구 생일 선물을 사러 나가서도, 갈아입을 옷을 고를 때에도 연서는 연신“엄마 어떤 것으로 하지?” 하며 묻는다. 어느 날 시어머니가 쓰러져서 2시간가량 연서만 집에 남겨둔 채 병원에 다녀온 일이 있었다. 그 사이 연서는 옷도 갈아입지 않고, 숙제도 하지 않고, 간식도 먹지 않은 채 거실에 앉아 TV만 보고 있었다. 연서가 정말 엄마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아이인지 슬슬 걱정되기 시작했다.”

아이가 만 5세 이후가 되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것은, 그 시기 아이의 발달이 단체생활에 익숙해질 수 있는 정도이기 때문이다. 40분 수업 시간 동안 잘 앉아 있을 수 있고, 선생님의 말씀이나 학교 규칙을 잘 따르고, 친구들과 놀이나 대화 등으로 어울릴 수 있고, 운필 능력이 있으며, 스스로 밥을 먹고, 어른의 지시에 따라 심부름을 곧잘 한다. 아이는 얼마든지 저 혼자서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자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집에 돌아와 의존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집안의 양육 환경에서 문제를 찾아야 한다. 아이가 안쓰러워 보여 무엇이든지 미리 챙겨주었던 부모(익애형), 아이의 능력을 무시해 강압적인 태도로 일관했던 부모(지배형), 반대로 맞벌이이거나 아이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 아이가 빨리 독립적이길 바라는 부모(과잉기대형) 등이 아이를 의존적으로 만들 수 있다.

아이의 의존적인 태도를 고치기 위해서는 우선 부모의 양육 방식부터 점검해보아야 한다. 이제까지 너무 많은 것들을 엄마가 해결해준 것은 아닌지, 아이를 부모의 뜻에 따라 마구 휘둘러 아이의 자율성을 빼앗은 것은 아닌지, 아직은 어린 아이한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해 심리적으로 위축, 의존하게 만든 건 아닌지 등을 생각해본다. 그러고 나서 서서히 아이의 의존적 태도를 고치기 위한 노력을 시도한다.

우리 주변에는 아이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고 모든 일을 자신이 해줘야 직성이 풀리는 부모가 많다. 아이가 자발적 혹은 자율적으로 어떤 것을 시도하다가 실수하는 것을 참지 못하고 자꾸 참견을 하게 된다. 이 경우 아이는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마음과 부모에게 의존하고픈 마음을 동시에 느낀다. 아이의 자율성과 책임감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그 과정 중에 실수와 성공을 반복 경험함으로써 견고해지는 것이다. “넌 공부만 해, 나머지는 엄마가 다 해줄게” 하는 요즘의 사고방식이 ‘엄마 아빠가 해주겠지’ 하는 기대심리 속에 책임감 없고 의존적인 어른을 양산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아이가 의존적인 모습을 보일 때 단번에 고치려 들다가는 오히려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이제까지 모든 것을 해결해주던 엄마 아빠가 하루아침에 돌변해 계모처럼 행동한다면 아이는 상실감을 맛보게 될 수 있다. 우선 아이와 대화를 통해 “앞으로 이런 것들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해보자” 하면서 아이와 목표 행동을 정하고 실천에 옮긴다. 부모가 생각하기에는 아주 간단한 일이라도 아이가 이해하지 못한다면 설득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만약 아이가 무조건 싫다고 하면 적절한 보상을 마련해두는 것도 필요하다. “일주일 동안 매일 아침 7시 30분에 스스로 일어난다면 그 주 일요일에 놀이공원에 놀러 가자” 하는 식으로 아이가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약속을 정한다. 아이가 약속대로 목표를 완수했다면 아낌없는 칭찬을 해보자. 아이는 놀이공원도 좋아하지만 엄마 아빠의 칭찬과 격려에 더 기분이 좋아지고 앞으로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얻고 싶어 할 수 있다. 목표 행동을 정할 때에는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가 가장 쉽게 스스로 할 수 있는 항목부터 골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가령 밥을 스스로 먹는다든가, 양치질을 혼자 해본다든가, 학교 가방을 챙긴다든가 하는 것부터 서서히 시작한다.

사례 속의 연서의 경우라면 엄마의 무관심도 적절하게 응용해본다. 아이가 난처해하거나 대신 해달라고 할 때마다 엄마는 그것이 부모의 역할인 줄 알고 무조건 달려가서 해결해주곤 했다. 엄마가 다른 일에 몰두해 있을 때에는 연서에게 스스로 하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만약 엄마가 안 도와주면 숙제를 안 하겠다, 밥을 안 먹겠다고 아이가 떼를 쓰면 “그렇게 하라”고 내버려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처음에는 고집을 부리겠지만 학교에 숙제를 안 해 가거나 밥을 안 먹을 경우 그 책임을 자신이 져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스스로 시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아이의 자존감

<정지은>,<김민태> 공저/<이영애> 감수13,320원(10% + 5%)

올바른 자존감 형성은 아이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이 시대 모든 부모들의 숙제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 닥쳐도 잘 견뎌내고 오히려 성공으로 이끄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모든 것을 다 가진 듯해도 항상 '힘들다','어렵다'고 쉽게 포기해서 자신이 가진 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고 사는 사람들이 있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