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심한 아이, 엄마 칭찬 덕분에 변했어요!

북클럽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북클럽, 내 아이를 알아가는 시간 - 매주 목요일 저녁 아이들은 북클럽에 오기 전에 그 주에 수업할 책을 두세 번은 읽어 온다. 그러나 혼자 읽는 것과 달리 소리 내어 읽는 자세와 듣는 자세에도 훈련이 필요해,

 
사교육 다이어트
KBS수요기획제작팀,이승희,임미영 공저 | 황금물고기
사교육을 시키지 않고도 아이들 교육에 성공한 노하우 비법전수!
자녀의 성공적인 인생 위한 부모의 역할 중에서 '정보력'은 잘나가는 부모들의 기본 소양이 되었다. 하지만 부모들은 가계부의 허리띠를 졸라매 가며 사교육에 휘둘려야 할지, 아이들을 학원 인생으로 내몰아야 할지를 두고 여전히 고민 중이다. 과연 현명한 선택은 어떤 것일까? 이 책은 사교육과 공교육 사이에서 방황하는 이 시대의 부모들에게 진정한 길은 가정학습에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CHAPTER 8. 북클럽, 내 아이를 알아가는 시간

매주 목요일 저녁 아이들은 북클럽에 오기 전에 그 주에 수업할 책을 두세 번은 읽어 온다. 그러나 혼자 읽는 것과 달리 소리 내어 읽는 자세와 듣는 자세에도 훈련이 필요해, 수업 시간 중에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책을 한두 쪽씩 읽도록 한다. 물론 처음 북클럽을 시작했을 때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쑥스럽기도 하고 익숙하지도 않아 더듬거리며 읽거나 귀담아듣지 않아서 여러 번 지적을 당하곤 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들에게 자신감이 붙어 발표할 때도 또박또박 큰 소리로 말하고 듣는 자세도 눈에 띄게 좋아졌다.

그런데 유독 규원이만은 달랐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으니 익숙해질 법도 한데, 좀처럼 나아지지 않았다. 소리 내어 읽을 때도 규원이는 늘 이렇게 애를 먹였다. 물론 발표할 때도 스스로 손을 든 적이 없었다.

자신이 생활하던 집에서 수업하고 선생님 또한 한집에서 살 비비며 사는 엄마인데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만일 첫 수업이라면 친구들이 낯설어 그럴 수 있겠다 싶지만 이미 오랜 시간 함께해왔는데 아직도 주목받는 것을 부담스러워 한다는 게 답답하고 안쓰러웠다.

규원 엄마가 북클럽을 시작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규원이의 내성적인 성격을 바꿔 주기 위해서였다. 평소 수줍음도 많고 남 앞에 나서는 걸 끔찍하게 싫어하는 아이라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좋아지겠지 싶었다. 하지만 시간이 꽤 지났는데도 별반 달라진 게 없었다.


규원 엄마는 먼저 규원이에게 책을 소리 내어 읽도록 유도했다. 한 번, 두 번, 세 번. 몇 번씩 반복해 읽으니 목소리에 조금씩 자신감이 붙는 것 같았다.

“어머, 우리 규원이가 책을 아주 잘 읽네. 또박또박 읽는 풰 엄마 귀에 쏙 들어오는데!”

엄마는 일부러 호들갑스럽게 칭찬을 했다. 규원이도 엄마의 칭찬에 기분이 좋아졌는지 더 열심히 책을 읽었다. 이제 제법 긴 문장도 더듬거리지 않고 잘 읽어 나갔다. 줄거리도 완벽하게 이해해서 엄마의 질문에 빠짐없이 대답했다. 가끔 엄마가 틀린 대답을 유도했지만 규원이는 그때마다 콕콕 꼬집어 내곤 했다.

“와, 우리 규원이가 정말 책을 제대로 잘 읽었구나. 엄마보다 더 똑똑한데! 이제 북클럽에서도 잘할 수 있지?”

드디어 북클럽 모임이 있는 날, 규원이의 태도가 다른 날과 사뭇 달랐다.

“자. 오늘은 누구부터 책을 읽어 볼까?”
“저요! 저요!”


아니나 다를까, 규원이가 제일 먼저 손을 번쩍 들고 일어나 소리쳤다. 그때의 감격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사교육 다이어트

<KBS수요기획제작팀>,<이승희>,<임미영> 공저12,420원(10% + 5%)

사교육을 시키지 않고도 아이들 교육에 성공한 노하우 비법전수! 자녀의 성공적인 인생 위한 부모의 역할 중에서 '정보력'은 잘나가는 부모들의 기본 소양이 되었다. 하지만 부모들은 가계부의 허리띠를 졸라매 가며 사교육에 휘둘려야 할지, 아이들을 학원 인생으로 내몰아야 할지를 두고 여전히 고민 중이다. 과연 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