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교육 한 번 받지 않고 명문대 진학 가능할까?

사교육비 제로, 불가능은 없다. - 대한민국에 살면서 절대 바꿀 수 없는 것 하나! 그것은 바로 학적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주소도 호적도 심지어 국적까지도 바꿀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학적만큼은 절대 바꿀 수 없다.

 
사교육 다이어트
KBS수요기획제작팀,이승희,임미영 공저 | 황금물고기
사교육을 시키지 않고도 아이들 교육에 성공한 노하우 비법전수!
자녀의 성공적인 인생 위한 부모의 역할 중에서 '정보력'은 잘나가는 부모들의 기본 소양이 되었다. 하지만 부모들은 가계부의 허리띠를 졸라매 가며 사교육에 휘둘려야 할지, 아이들을 학원 인생으로 내몰아야 할지를 두고 여전히 고민 중이다. 과연 현명한 선택은 어떤 것일까? 이 책은 사교육과 공교육 사이에서 방황하는 이 시대의 부모들에게 진정한 길은 가정학습에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CHAPTER 1. 사교육비 제로, 불가능은 없다.

“국적은 바꿀 수 있어도 학적은 바꿀 수 없다!!”

대한민국에 살면서 절대 바꿀 수 없는 것 하나! 그것은 바로 학적이다. 주소도 호적도 심지어 국적까지도 바꿀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학적만큼은 절대 바꿀 수 없다. 그래서 부모들은 자식들이 반드시 특목고와 명문 대학에 입학하기를 바라고, 그런 이유로 명품 과외와 족집게 학원에 열광하는 등 사교육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심지어 ‘성공은 곧 일류대 진학’이라는 공식을 확고하게 믿고 있는 부모들 사이에서는 이런 유머도 떠돈다.

우리나라 엄마들은 ‘응애’ 하고 아이가 태어나면 바로 아인슈타인 우유를 먹인단다. 왜?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가 되라고.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천재성에 의문이 들기 시작하면, 눈높이를 조금 낮춰 서울우유로 바꾼다. ‘그래, 서울대라도 가자!’라는 생각으로. 그러다 중학생이 되면 연세우유로 바꾼다. ‘서울대는 어려워도 SKY는 가야지.’ 하지만 아이들 성적이 어디 엄마 마음 같으랴. 고등학생이 되어도 별 볼일 없는 성적을 들고 오니 엄마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건국우유로 바꾼다. ‘그래도 2호선은 타야지!’

물론 고3이 되면 저 지방에 있는 대학에라도 가자며 ‘저지방 우유’로 바꾼다고 한다. 하지만 이 순간까지도 부모들은 ‘1점이면 학교 레벨이 달라지는데 혹시라도……’ 하는 마음에 수입의 절반 이상을 과감하게 학원비와 과외비로 투입한다.


그런데 어찌된 일일까? 해마다 입시철이면 사교육에 돈 한 푼 안 들이고도 특목고나 명문 대학에 입학한 천연 기념물 같은 인물들이 꼭 등장하니 말이다.

“저는 사교육 한 번 받지 않았지만 원하는 학교에 합격했어요.”

남들은 언어, 영어, 수학 등등 내로라하는 학원을 대여섯 개씩 다니고도 특목고에 원서도 못 내보고 일류대 문턱도 밟아 보지 못하는데, 과외 한 번 안 받고 학원조차 안 가봤다면서 원하는 학교에 덜컥 합격이라니. 혹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누군가 만들어 낸 이야기 아닐까 의심이 든다.

그러나 있다. 드물기는 해도 우리 주변에는 학원이나 과외 한 번 받지 않고도 모두가 꿈꾸는 특목고에 또는 명문 대학에 입학하는 사례들이 있다. 실제로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당당하게 꿈을 이루는 사람들이 있고, 사교육 열풍에도 꿈쩍하지 않는 배짱 좋은 사람들도 존재한다.

소신과 신념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 인간문화재같이 보기 드문 그들이 여기 있다.

※ 운영자가 알립니다
<사교육 다이어트>는 황금물고기 출판사와 함께하며, 매주 수요일 총 10편 연재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사교육 다이어트

<KBS수요기획제작팀>,<이승희>,<임미영> 공저12,420원(10% + 5%)

사교육을 시키지 않고도 아이들 교육에 성공한 노하우 비법전수! 자녀의 성공적인 인생 위한 부모의 역할 중에서 '정보력'은 잘나가는 부모들의 기본 소양이 되었다. 하지만 부모들은 가계부의 허리띠를 졸라매 가며 사교육에 휘둘려야 할지, 아이들을 학원 인생으로 내몰아야 할지를 두고 여전히 고민 중이다. 과연 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