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girl's Answer 옷차림만 가지고 키가 적어도 10센티미터는 커 보일 수 있어요. 특히 연예인들은 나란히 서지 않는 이상, 키가 작은데 모델처럼 보이는 사람도 있고, 큰데도 전혀 커 보이지 않는 사람도 많아요. 모든 것은 비례 문제죠. 인체든 뭐든 가장 늘씬하고 안정돼 보이는 황금 비율이란 게 있다는 건 아시죠? 1:1.618인데요. 알아보기 쉽게 하면 4:6.5 정도가 돼요. 인체에서는 머리부터 배꼽까지(허리 선)가 4, 배꼽부터 발끝까지가 6.5 정도가 되어야 하는 것이죠. 동양인은 대부분 이 비례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각종 트릭으로 상체:하체가 최소한 4:6 정도는 되도록 해줘야 해요.
키가 작은 사람일수록 치마, 원피스 등의 길이가 무릎 위에서 끝나야 하는 이유는 하체 안에서도 4:6 비례를 만들어줘야 다리가 길어 보이기 때문이에요. 물론 아무로 나미에처럼 키가 작으면서도 비례가 완벽하다면 굳이 짧게 입을 필요가 없겠죠. 구두 역시 무조건 높은 걸 신을 게 아니라 상체:하체가 4:6이 되도록 굽 높이를 맞춰 신는 게 가장 좋아요. 자연히 다리가 짧을수록 높은 굽을 신게 되겠죠.
허벅지에만 길게 워싱이 들어간 청바지의 경우, 워싱이 무릎을 넘어가면 마치 긴 치마처럼 허벅지가 길어 보이게 해요. 상대적으로 정강이가 짧아 보여 다리의 비례가 안 좋아 보이죠. 하체가 짧다 싶은 사람은 허리선이 높거나 아예 낮은 옷으로 원래 허리 위치를 감춰주는 게 좋아요. 가랑이까지 가리면 금상첨화죠. 하지만 상의가 너무 길면 오히려 하체가 짧아 보여요. 재킷 같은 경우, 구두를 신고 머리부터 재킷 밑단까지가 6, 그 아래가 4가 되도록 하세요. 물론 허리선은 조금 높아야 하고요. 적당한 길이를 못 찾으시겠으면 차라리 맞추세요. 온라인상에도 맞춤 정장 전문점이 많답니다.
절대 피해야 할 건 5:5가 되는 것! 정말 하체가 짧아 보이고 아무리 예쁜 옷도 소용이 없어요. 키가 작은 사람이 허리선을 살짝 내려 입을 때, 키가 큰 사람이 허리선이 아주 낮은 로 웨이스트 진 같은 걸 입을 때 5:5가 돼버리는데요. 구두 굽과 허리 위치 조정으로 반드시 깨주어야 한답니다.
특히 스키니 진은 자주 신는 구두와 같이 고려를 해야 해요. 구두에 걸려 발목에서 주름이 생기면 다리가 짧아 보일 뿐 아니라 모양도 안 예뻐 보여요. 주름이 생기지 않는 선에서 가장 긴 길이가 정답이에요. 혹시 너무 짧게 수선했다면 비슷한 색 스타킹, 구두로 연결감을 주세요. 그리고 스키니 진이든 레깅스든 다리가 휜 부분에서 끝나면 안 돼요. 가장 가늘고 곧은 부위에서 끝나도록 조정해주세요. 비례가 좋아 보이는 구두는 신었을 때 다리 전체가 예뻐 보인답니다. 브랜드와는 상관없이요.
패션 상담 메일 주소: askitgirl@gmail.com |
제공: 아이스타일24
(
www.istyle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