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투트리플엑스, 의외로 세련됨

투트리플엑스(2xxx!) - 『Lif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클럽 에스키모’의 프로듀서라는 재능에 긴밀한 팀워크를 더해 만든 준수한 퀄리티의 작품. (2018. 01. 10.)

 투트리플엑스.jpg

 

 

이름부터 독특한 투트리플엑스는 딘, 크러쉬, 오프온오프와 같은 소위 힙한 뮤지션이 활동하는 크루 ‘클럽 에스키모’의 멤버이자 프로듀서다. 특히 딘과는 오랜 시간 협업해왔으며, 딘의 화제작 <130 mood : TRBL> 곳곳에 들리는 로파이(Lo-fi) 사운드에 그의 색이 담겨 있다. 최신 음향 장비가 쏟아져 나오는 요즘이지만, 시대를 역행해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이들은 언제나 존재한다. 음악을 거칠게 물들이는 투트리플엑스도 바로 그중 하나다.

 

그는 나른하게 이어지는 비트를 지루하지 않게 이끄는 능력이 있다. 삽입음을 이용한 곡과 곡 사이의 연결이나, 선율을 살려내면서도 둔탁한 소리를 함께 배치하는 편곡 상의 능란함도 보인다. 피처링에 참여한 크루 구성원과의 공통점도 존재한다. 이들은 모두 일렉트로니카와 힙합을 넘나들며 차갑고 몽환적인 멋을 풍기는 칠(Chill)한 음악을 소화한다. 서로 다른 개성을 가졌지만 그들에게 어울리는 스타일과 분위기가 비슷해 동떨어진 느낌이 들지 않는다.

 

한편으로는 본인의 스타일을 나타내려는 시도도 엿보인다. 띄어쓰기하지 않은 영어 제목, 정제되지 않은 사운드가 의외로 ‘세련됐다’는 느낌을 제공한다. 또한 직접 가사를 쓰지는 않지만, 프로듀서이기에 멤버들이 써낸 노랫말을 한데 모아 동일한 호흡을 부여했다. 불안한 감정을 내뿜는 「Dawn」이나, 사랑에 관한 애상이 묻어나는 「섬」, 삐딱한 세상을 살아가는 「Piss on me」 모두 청춘의 단면과 일상에서 고민할 법한 사건들을 젊은 감각으로 담아낸다.

 

비슷한 생각과 지향을 가진 이들이 투트리플엑스가 만든 필름 속에서 영사된다. 앨범의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건 나른한 어느 날의 풍경이다. 보컬의 고저가 심하지 않은 뮤지션들의 몽롱한 창법, 단순한 비트에 얹은 전자 피아노, 매끈하지는 않아도 빈티지한 멋이 나는 특별한 하루. ‘클럽 에스키모’라는 이름처럼, 이글루에서 공연을 하고 싶다는 그들은 함께 얼음 벽돌을 쌓아나간다. 개인의 재능에 긴밀한 팀워크를 더해 만든 준수한 퀄리티의 작품.


정효범(wjdgyqja@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