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드레이크(Drake), 너무 많은 곡은 과유불급

드레이크(Drake) - 〈Views〉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다수의 곡들은 사랑에 대한 박탈감을 표현하기엔 적절했지만 너무 많은 양에 귀가 더부룩하다.

2.jpg

 

꽤 오랜만에 정규 앨범이다. 믹스 테입을 논외로 치면 3년여만의 귀환이다. 「Hotline bling」, 최근엔 리아나(Rihanna)의 「Work」 등 싱글의 성공으로 정규작의 기대치를 한껏 끌어올렸던 그는 이번 음반의 타이틀곡인 「One dance」를 통해 개인 발매 곡으로는 최초로 빌보드 핫100 차트 1위를 차지했다. 겉으로 보기엔 성공적인 복귀인 듯하지만 앨범의 속살은 실망스럽다.

 

<Views>라는 제목이 주는 주제의식이 인상적이다. 시작을 여는 「Keep the family close」에서는 연락조차 없는 친구들에 대한 회의감을 보이며 가족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관계에 대한 환멸감을 주요 화제로 제시하며, 앨범커버에서도 회색빛 타워에 홀로 앉아 있는 그의 모습으로 이러한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다. 수록곡들을 듣고 있자면 직접 삽입한 바람 부는 소리 혹은 웅장한 현악기를 연주 음이 들려온다. 사운드를 통해 그의 공허함을 구석구석 잘 새겨넣은 것이다. 좁게는 드레이크 개인의 인간관계, 더 확장하면 힙합씬 전체로까지 이어지는 그의 조망이다.

 

타고난 보컬의 능력은 여전히 최상위의 단계에서 위용을 자랑한다. 랩과 노래의 구별이 무의미한 듯 그 중간지점을 넘나들며 그만의 묵직한 톤을 뽐낸다. 「Weston road flows」에서는 과거에 대한 회고와 동시에 진솔한 삶에 대한 즐거움을 담담하게 노래한다. 진심이 느껴진다. 평소 토론토 출신임을 숫자 6을 통해 자주 표방하곤 하는 그는 「9」에서는 죽어가는 도시를 뒤집겠다는 강렬한 의지를 다시금 9에 비유한다. 또 19번째 트랙 「Views」에서는 ‘너희와 같은 높이에서 비행하던 때가 언제인지 모르겠다’, ‘난 이 게임의 주인공이야’ 등을 통해 자신의 야심을 드러낸다. 비관적인 관망만이 아닌 씬을 이끌어가겠다는 그의 야망이다. 마치 ‘신’을 연상케한다.

 

콘셉트가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다량의 트랙 수는 완성도를 저해한다. 「Still here」, 「Grammys」, 「Pop style」 등 트랩 비트를 연상시키는 과격한 곡들은 앨범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흐린다. 사랑을 노래한 곡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U with me?」, 「With you」, 「Feel no ways」 등 다수의 곡은 사랑에 대한 박탈감을 표현하기엔 적절했지만 너무 많은 양에 귀가 더부룩하다. 결정적으로, 마지막을 장식하는 「Hotline bling」은 존재가치를 잃었다. 과유불급이다. 진정성의 결여는 현재 힙합씬을 대변한다.


2016/05 현민형(musikpeople@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Drake (드레이크) - Views

17,800원(19% + 1%)

명실상부 최고의 히트 메이커 빌보드 차트의 제왕 드레이크 DRAKE VIEWS 빌보드 앨범 차트 1위, 아이튠스 앨범 차트 1위 발매 6일만에 백만장 판매 드레이크의 여섯번째 빌보드 앨범 차트 1위 앨범 그루비한 사운드와 댄스 비트의 만남 빌보드 싱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