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고뭉치 크리스 브라운, 더욱 최악이에요

크리스 브라운(Chris Brown) - < Royalty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제는 그의 앨범의 특징 중 하나가 되어버린 다양성은 무질서함으로 변질된다. 난잡하게 퍼져버린 곡들에선 앨범으로써 최소한의 응집력조차 찾을 수 없다.

1.jpg

 

곡보다 주먹을 더 많이 쓸 것 같았던 크리스 브라운의 최근 작업량은 엄청나다. 2014년 말 공개한 여섯 번째 정규 앨범 <X>를 시작으로 작년엔 래퍼 타이가(Tyga)와 함께한 콜라보레이션 앨범 <Fan Of A Fan : The Album>과 30곡이 넘는 믹스테이프 <Before The Party>까지, 작년 한 해 동안 두 개의 투어공연을 감안한다면 놀라울 정도로 활발한 행보를 보여 온 그는 일곱 번째 정규 앨범 <Royalty>을 끝으로 알찬 2015년을 마무리한다. 재밌는 점은 앨범 이름인 'Royalty'가 그의 딸 로열티 브라운(Royalty Brown)에서 따왔다는 점, 그리고 그 딸이 연인 관계가 아닌 그저 오래된 친구였던 모델 니아 에이미(Nia Amey) 사이에서 나왔다는 점이다. 명불허전 사고뭉치답다.
 
항상 트렌드의 흐름에 맞추어 온 크리스 브라운의 <Royalty>는 힙합과 EDM 등 다양한 장르들에 알앤비를 접목하며 크리스 브라운식 트랙들을 만들어 온 전작들과 다르지 않다. 정확히는 바로 전작 <X>의 연장선상에 있다. EDM 루프를 섞은 「Fine by me」와 펑키한 리듬기타를 얹은 「Zero」, 디스코 트랙 「No Filter」 등 댄스 팝은 물론이고, 힙합의 최근 동향인 트랩 사운드를 강조한 「Wrist」와 소프트한 알앤비 넘버 「Make Love」 등 총 18트랙 안에 여러 장르가 복합적으로 혼합되어 등장한다.
 
이제는 그의 앨범의 특징 중 하나가 되어버린 다양성은 무질서함으로 변질된다. 난잡하게 퍼져버린 곡들에선 앨범으로서의 최소한의 응집력조차 찾을 수 없다. 더욱 최악인 건, 싱글으로써의 매력도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는 물론 「Zero」나 「Little more」을 제외한 트랙의 불투명하고 재미없는 훅 때문이다. 히트곡인 「Run it!」, 「With you」를 비롯하여 최근의 「Ayo」와 비교해봤을 때, <Royalty>의 트랙들은 확실히 훅의 강도가 떨어진다. 게다가 아무 감흥이 없는 과도한 애드리브와 백 보컬의 난무한 사용은 더욱 곡을 불투명하게 한다.
 
분간하기 힘든 18개의 트랙을 연속적으로 듣고 나면, 기억에 남는 트랙이 전무하다. 심지어 피로하기까지 하다. 비교 불가능한 좋은 목소리를 가졌음에도, 엄청난 작업량을 보유하였음에도 근래 발표한 그의 앨범 중 가장 완성도가 떨어진다. 싱글 단위로 봐도 상업 가수로서의 소구력 또한 잃어버린 듯하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이다.

 
2016/01 이택용(naiveplanted@naver.com)

 

 

[관련 기사]


- 키스 리처드, 로큰롤의 전설을 만들어 낸 주역

- 카일리 미노그, 친숙하면서도 유니크한 캐럴 앨범
- 거부할 수 없는 네오 소울 사운드, 리앤 라 하바스 
- 개리 클락 주니어, 블루스를 해석해내는 소니 보이의 재능

- 태티서, 여느 때보다 괜찮은 하모니를 담은 앨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Chris Brown - Royalty (Deluxe Version)

16,300원(19% + 1%)

더 이상의 적수는 없다! 21세기 단 하나의 엔터테이너 지존! '마이클 잭슨' , '어셔' 의 계보를 잇는 전천후 슈퍼스타!! 크리스 브라운 (Chris Brown) 일곱번째 정규 앨범 ROYALTY (Deluxe Version) * 환상적인 비트감과 감각적인 사운드가 빛나는' 크리스 브라운' 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당신의 잠재력을 펼쳐라!

2007년 출간 이후 17년간 축적된 데이터와 뇌과학 지식, 새로운 사례를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몰입』 최신판.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우려는 학생부터 집중력을 잃어버린 직장인까지 몰입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나에게 맞는 몰입법으로 내 안의 잠재력을 무한히 펼쳐보자.

할머니가 키운 건 다 크고 튼튼해!

『당근 유치원』 안녕달 작가의 열한 번째 그림책. 토끼 할머니와 돼지 손주의 따뜻하고 사랑 넘치는 하루를 담았다. 할머니의 넘치는 사랑으로 자란 오동통한 동식물과 돼지 손주의 입에 쉴틈없이 맛있는걸 넣어주는 할머니의 모습은 우리 할머니를 보는 것 같이 정겹다. 온 세대가 함께 읽기 좋은 그림책이다.

40년간 집을 지은 장인의 통찰

로빈 윌리엄스, 데이비드 보위 등 유명인들은 마크 엘리슨에게 집을 지어 달라고 부탁한다. 그가 뉴욕 최고의 목수라서다. 한 분야에서 오래 일하고 최고가 된 사람에게는 특별함이 있다. 신념, 재능, 원칙, 실패, 부 등 저자가 집을 지으며 깨달은 통찰에 주목해보자.

150만 구독자가 기다렸던 빨모쌤의 첫 책

유튜브 '라이브 아카데미'를 책으로 만나다! 영어를 배우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시간’이라고 말하는 빨모쌤. 실제로 영어가 쓰이는 걸 많이 접하면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힘’을 키우길 바란다고 제안한다. 수많은 영어 유목민이 선택한 최고의 유튜브 영어 수업을 책으로 만나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