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충격적인 교육 현실 폭로한 영화 <명왕성>, 7월 개봉

칸 국제영화제와 베를린 국제영화제를 석권한 신수원 감독 명문대 입학만 쫓는 우리들의 일그러진 교육 현실을 파헤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충격적인 교육현실을 폭로하는 영화 <명왕성>이 7월 11일 개봉한다. <명왕성>은 명문대학 입시를 위한 1% 상위권 학생들의 치열한 입시 경쟁과 비밀 스터디 그룹에 대한 비밀이 밝혀지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그린 작품이다.

신수원 감독의 <명왕성>은 명문대 입학을 목표로 상위권 학생들의 비밀 스터디 그룹에 가입하기 위해 몸부림 치던 한 소년이 충격적인 진실을 알게 되면서 점차 괴물이 변해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 극중 천문학도를 꿈꾸며 살아온 준(이다윗)은 일반고에서 명문학교인 예일고로 편입했지만 치열한 경쟁으로 좌절감을 맛본다. 어느 날 상위권 학생들의 스터디 모임과 그들이 공유하는 비밀 노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준은 유진(성준)을 통해 소모임에 참여하고 서서히 성적이 오른다. 그러던 중 소모임 안에서 조금씩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영화 <명왕성>는 치열한 입시지옥으로 친구라는 존재는 사라진 채 1등만이 존재하는 현 대한민국의 충격적인 교육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던진다. 또한 학생들의 묻지마 폭행이나 극단적인 행동들과 같이 아이들이 변할 수 밖에 없었던 사회적 구조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1등이 아니면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잔혹한 입시지옥으로 인해 점점 황폐해지는 학생들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표현하여 보는 이들에게 충격을 선사한다. <명왕성>은 개봉 전부터 ‘2013년 베를린 국제영화제' 특별언급상 수상뿐만 아니라, 이미 다양한 국제 영화제에 초청을 받을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영화감독으로 데뷔 전 교사로 활동했던 신수원 감독은 2012년 작 <순환선>으로 ‘칸 국제영화제’ 카날플러스상 수상과 함께 ‘차기작이 가장 기대되는 감독’으로 선정되며 세계가 주목하는 감독으로 떠오른 바 있다. 신수원 감독의 묵직한 연출만큼이나 영화의 긴장감을 배가시키는 배우들의 열연 또한 빠질 수 없다. 이창동 감독의 <시>로 데뷔하고 영화 <고지전>에서 순수한 감성 연기로 깊은 인상을 남겼던 이다윗, <구가의 서>, <무서운 이야기2>로 충무로의 차세대 기대주로 등극한 성준, <똥파리>로 주목 받은 김꽃비, <가시꽃>에서부터 <응징자>까지 출연하며 떠오른 신예 김권, 중년의 카리스마로 뛰어난 존재감을 보이는 배우 조성하가 주연을 맡아 탁월한 연기력을 선보였다. 개봉 전부터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화제작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영화 <명왕성>은 7월 11일 개봉을 확정, 대한민국 교육 현실에 경종을 울리며 사회적으로 어떤 파장을 일으킬 지 주목 받고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