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연재종료 > 이보다 아름다운 젊음은 없다
신병훈련소에서 가장 힘든 훈련은 ‘야간행군’
훈련은 전투다! 고통을 극복하는 법, 자기 자신을 이겨내는 법을 배우다
군인화 완성을 위한 4주차 훈련은 야외 종합 훈련으로 이루어진다. 야외 종합 훈련은 미래 전장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활용하여 진행된다. 육군훈련소에는 최신식 각개전투 교장과 시가지전투 교장 등이 마련되어 있어서 어느 부대에서 보다 실질적인 전투 기술을 연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군인화 완성을 위한 4주차 훈련은 야외 종합 훈련으로 이루어진다. 야외 종합 훈련은 미래 전장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활용하여 진행된다. 육군훈련소에는 최신식 각개전투 교장과 시가지전투 교장 등이 마련되어 있어서 어느 부대에서 보다 실질적인 전투 기술을 연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야간 훈련과 야외 숙영을 통해서는 전투 수행 능력을 향상시킨다.
창설 60주년을 맞은 논산 육군훈련소 이야기. 지난 60년 동안 육군훈련소는 수많은 변화와 굴곡, 발전의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나 훈련에 대한 열의와 열정만은 60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시설이 열악하든 말든, 외부의 상황이 좋든 나쁘든, 육군 최고의 정병 육성을 위한 육군훈련소의 땀과 노력은 한시도 멈춘 적이 없다. 과연 무엇이 달라지고 무엇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6.25전쟁을 치르는 와중에 그야말로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서 무에서 유를 창조한 육군훈련소의 60년 역사를 생생한 사진과 함께 담았다.
충남 공주에서 태어나 공주사대부고와 서울시립대를 거친 후 출판계에 입문하여 활동하고 있다. 논산 육군훈련소가 고향 마을과 지척이어서 어린 시절부터 부대 안에 들어가보는 것이 소원이었으나 아쉽게도 군 복무는 다른 곳에서 했다. 최전방 부대들과 그 인근의 DMZ 지역 답사 이야기를 모은 『DMZ, 유럽행 열차를 기다리며』(공저), 해병대의 특별한 훈련과 생활상을 담은 『대한민국 해병대, 그 치명적 매력』, 해병대가 지키고 있는 서해 5도의 풍광과 이야기를 담은 사진기행집 『Colors of the Sea』, 신세대 해병 탄생기인 『나는 해병이다』, 우리 공군의 활약상을 담은 『대한민국 공군의 위대한 비상』 등을 썼다.
<김환기> 저/<김상훈 KISH> 사진13,500원(10% + 5%)
논산 육군훈련소가 어떤 곳인지, 예전과 얼마나 달라졌는지, 이곳에서 훈련병들은 어떤 훈련을 받고 어떻게 생활하는지 궁금한 모든 독자들에게 창설 60주년을 맞은 논산 육군훈련소 이야기. 지난 60년 동안 육군훈련소는 수많은 변화와 굴곡, 발전의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나 훈련에 대한 열의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