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생에도 공식이 있다면?

“정말 싫어, 절대 그렇게 되지 않을 거야! 난 절대 그렇게 살지 않을 거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문제가 있다면 답이 있고, 그 답을 푸는 공식도 있을지 모른다. 나는 그래서 주로 부모들을 상대로 강의를 할 때 ‘인생 공식’에 대해 이야기해주곤 한다. 보통 인간의 삶은 이러한 공식으로 이루어진다고.

나는 심리학을 공부하고 심리치료라는 것을 하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있다’는 것이 얼마나 긍정적인 말인지를 알게 되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은 곧 ‘답이 있다’는 것 아닌가. 모든 문제에는 이유가 있고, 심리학은 그것을 찾는 단서를 제공해준다. 왜,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를 모른다면 그것이 가장 무서운 일 아니겠는가. 불꽃놀이로 깜짝 쇼를 해준 남자 친구에게 “헤어지자”고 말하는 여자 친구를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겠지만, 그녀에게 불꽃놀이로 인해 온몸에 화상을 입은 기억이 있다면 어쩌겠는가. 그래서 ‘아는 것’은 중요하다. 상처를 안다면, 누구나 이해심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문제가 있다면 답이 있고, 그 답을 푸는 공식도 있을지 모른다. 나는 그래서 주로 부모들을 상대로 강의를 할 때 ‘인생 공식’에 대해 이야기해주곤 한다. 보통 인간의 삶은 이러한 공식으로 이루어진다고.

 

  A = ∫( P * E )

 

여기서 A가 한 인간의 삶이라면 P는 Psychology(심리; 생물학적, 유전적 요소)를 의미하고, E는 Environment(환경)을 의미한다. 나는 이 공식을 이야기할 때 한 인간의 인생 공식에 있어서 P와 E를 제공하는 사람은 바로 ‘부모’라는 점에 대해서 강조한다.

 

00.jpg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어른이라면, 게다가 아이를 둔 부모라면 돌이켜 생각해보자. 나의 어린 시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사람은 누구였던가? 나의 기억을, 나의 습관을, 나의 정서를, 나의 성격을 형성하게 해준 가장 큰 요인들은 누구로부터 얻게 되었나? “정말 싫어, 절대 그렇게 되지 않을 거야! 난 절대 그렇게 살지 않을 거야!”라고 말하면서 결국 그들과 비슷한 삶을 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지는 않았는지. 여기서 ‘그들’이란 바로 부모인 것이다.




 

img_book_bot.jpg

십대라는 이름의 외계인 김영아 저 | 라이스메이커

이 책은 이미 너무 많이 가버린 그들과의 화해가 도저히 힘들 거라고 이야기하는 부모들에게, 이 책은 화해의 열쇠를 알려준다. 현장에서 경험한 수많은 상담사례는 일탈을 일삼는 아이들뿐 아니라 멀쩡한 모범생들까지 그 속에 가지고 있는 상처들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어디에서도 풀어놓은 적 없는 감동적 실화들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들려줌으로써, 그동안 잘못된 방식으로 사랑을 표현해왔던 모습들을 되돌아볼 수 있게 해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영아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석사 과정으로 상담심리학을 공부했다. 지금 서울기독대학교에서 기독교 상담학 박사 과정에 있다. 마음이 상한 영혼들과 만나 책을 통해 공감하고 아픔을 나누면서 심리상담의 한 영역으로 독서치료를 자리매김할 필요를 절실히 느꼈다. 한겨레 문화센터에서 '독서로 치유하는 내 안의 그림자' 인문학 강의 등 수십 개의 특별 강좌 및 초청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독서치료 지도교수, 영남 사이버대학교 논술지도학과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십대라는 이름의 외계인

<김영아> 저 11,700원(10% + 5%)

어떤 부모도 처음부터 부모는 아니었다, 내 자녀들의 심리를 편안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책 아이가 상담실의 문을 열고 들어온다. 학교에서는 문제아, 집에서는 이미 거의 포기하다시피 한 열여섯 사내 녀석. 하지만 그 아이는 문을 열자마자 배가 고프다며 선생님과 함께 우동을 먹으러 나간다. 저자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